시민단체들,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촉구
김동연 경기도지사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즉각 철회를 요구하라"
서울시, 시민이 신청하는 ‘방사능 검사 청구제’ 확대… ‘찾아가는 방사능검사소’ 수시검사지원
일본산 수산물 취급‧판매하는 3천 곳 특별 점검 및 식품방사능 안전관리 T/F도운영
“철저한 검사와 모니터링으로 먹거리 안전 확보하고, 시민 불안 해소해나갈것”

24일인 내일부터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다고 알려진 가운데 시민단체들은 방류 일정 철회 긴급 기자회견 등 일본의 방류 결정에 거센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19개 단체가 지난 2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19개 단체가 23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을 촉구했으며,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총괄대책위 우원식 의원은 22일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3일 입장발표를 통해 "정부는 도대체 누굴 위해 존재하나, 방조를 넘어 공조라는 생각마저 든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도지사는 "먼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도지사로서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오염수 방류는 '과학'과 '괴담'의 문제가 아니다. 인류의 미래에 대한 '책임'과 '무책임'의 문제이다. 그나마 과학적 검증에 대해서도 논란이 남아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양심과 도의에 어긋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하기 바란다.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즉각 철회를 요구하라"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해 일하는 정부가 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중국 외교부 공식 사이트에 따르면, 쑨웨이둥(孫衛東) 외교부 부부장(차관)은 지난 22일 다루미 히데오 주중 일본대사를 불러들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4일 방류하는 것에 대해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알려졌다.

앞서 중국 왕원빈(汪文斌)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 측의 이번 조치는 매우 무책임하다면서 중국은 일본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으며 해양 환경을 유지하고 식품 안전과 공중 건강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와 결연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며, 전 세계에 공공연히 원전 오염 위험을 전가하고, 전 인류의 장기적 복지보다 사익을 우선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회원들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방사성오염수 방류일정 철회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시, "수산물 불안과 우려 해소 위해 모든 수산물 대상 매일 표본조사 하겠다"

서울시는 수산물 먹거리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수산물 안전 확보를 위한 4대 방안을 내놨다. 방안은 4대 방안은 ▲매일 검사 ▲전체 산지․어종별표본조사 ▲실시간 결과 공개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 확대 등이 주요 골자다.

가락시장과 노량진시장, 수협강서공판장 등 주요 도매시장이 운영되는 월~토요일 유통된 수산물을 대상으로 매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 기존에 수입산에 한해 진행하던 검사대상이 국내산 수산물까지 전면 확대되는 것.

검사 결과는 '식품안전정보' 또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누리집을 통해 공개된다. 또한 서울시는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도’를 확대해 모든 신청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여 시민의 먹거리 불안을 해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입식품의 유통경로를 추적, 국내로 들어온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는 음식점과 판매업소 총 3000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의무대상 20종 특별 점검에도 나선다.

농수산물 방사능 검사결과(2023.08.22)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식품방사능 안전관리 TF(특별반)', ‘찾아가는 방사능 검사소’ 수시 검사 지원

서울시는 식품 안전 및 방사능분야전문가 등 10여 명으로 구성된 TF 특별반을 꾸려 오염수 방류에 대한 시민 불안을 최소화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고성능방사능검사장비(감마 핵종분석장치) 추가 확보, 인력 확충 등 시민이 안심하고 먹거리를 이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간다는 방침이며, 가락시장 내 소비자나 상인 요청 시 현장 검사를 통해 1시간 내 결과를 안내하는 ‘찾아가는 방사능 검사소’도 검사원을 늘려 수시검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농수산 유통안전에 관심이 많은 시민 24명으로 구성된 ‘농수산유통안전지킴이’도 농수산물 안전성 검사에 참여 중으로 ‘농수산유통안전지킴이’는 검사용 시료를 직접 채취, 전문인력의도움을 받아 방사능․미생물 검사를 수행하는 등 시민 눈높이에서검사에 참여해 먹거리 우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7월 말까지 3개 도매시장에서 수산물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한 결과, 부적합 판정은 없었다고 서울시는 밝혔으며, 유통된 수산물은 총 14만3815t으로 서울시민의 수산물 소비량 66만1000t의 약 21.7%가 이들 시장에서 취급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중 일본산은 1.6%(2312t)로 돔, 명태, 방어, 가리비, 멍게 등이 유통된 것으로 나타났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