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최고위원, "핵폐수 방류는 또 하나의 우리 바다 침공"
시민단체, "핵 오염수 해양 투기라는 환경 범죄까지"
우리 정부 "우리 바다는 안전하다" 거듭 설명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 비판 과격... 내년 4월 총선 겨냥 여론 정권 비판 의도"

일본 정부가 올여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처리수)의 해양 방출을 개시할 예정인 가운데 방사능 오염수 투기를 막을 생각이 없어 보이는 정부 대응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점점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핵폐수 방류는 또 하나의 우리 바다 침공"

지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열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및 수산물수입반대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서 정청래 최고위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3일 뉴시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오전 강원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이 총칼 들고 한반도를 침범한 게 임진왜란, 일제 강점기라면 후쿠시마 핵폐수 방류는 또 하나의 우리 바다 침공"이라고 말하며 거세게 비판했다.

"알프스(ALPS·다핵종제거설비)로 핵종을 거른다 한들 그게 알프스 생수처럼 깨끗한 물인가"라며 "그렇게 깨끗하면 후쿠시마 오염 생수로 수출하지 왜 해저터널을 뚫어서 일본 바다 멀리에 내다 버리겠나"

"더 한심한 것은 일본 대변인을 자처한 대한민국 윤석열 정부다. 윤석열 정부는 친일 정부인가 아니면 일본 내각 하수인 정권인가"라며 "푸르디푸른 동해바다 보면서 대한국민 국민들이 서럽고도 거룩한 분노를 본다"

"백년, 천년 삶의 터전을 고작 5년 임기 대통령이 아무 말 대잔치를 하고 있다. 너무 겁이 없다. 윤 대통령은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캐릭터 같은데 강자는 일본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일본방사성 오염수해양투기저지서울행동 관계자들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 앞에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시민단체들도 일본 정부를 향해 식민 지배에 대한 사죄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투기를 중단하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지난 22일 오후 1시 겨레하나는 서울 종로구의 일본대사관 앞에서 '굴욕적 한일 협정 체결 58년 겨레하나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의 범죄행위는 100년 전 식민 지배 전쟁범죄에 더해 핵 오염수 해양 투기라는 환경 범죄까지 저지르려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23일 오전 본방사성 오염수해양투기저지서울행동 관계자들이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의회 앞에서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절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 "우리 바다는 안전하다" 거듭 설명

지난 21일 해양수산부는 우리 해역 수산물 안전관리 현황에 대하여 20일 오전까지 추가된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총 43건으로 전부 적합했으며, 방사능 검출된 일본산 수입 수산물은 없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도입된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제도는 광역지자체 기준으로 신청을 받고 있으며, 해당 시료가 채취된 구체적인 지역과 위판장 정보 등을 자세히 공개하고 있다고 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011년 원전 사고 이후 농도는 사고 전과 비교하여 특별히 증가했다는 경향은 확인하기 어렵고, 세슘-137의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하는 먹는 물 기준인 10베크렐 대비 약 3600분의 1미만으로 극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우리 바다는 안전하다'고 거듭 설명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13.9월부터 후쿠시마를 포함한 원전 주변 8개현에서 생산된 모든 수산물의 수입을 원천 금지했으며, 8개현 이외 지역산 수산물도 매 수입 시마다 매 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식약처는 생산단계 농·수산물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민간 농·수산물 안전성검사기관에서도 방사능 등을 검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6월 22일 개정·공포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민간 검사기관에서 농약, 중금속 등 유해물질 4종에 대한 검사만 가능했으나 이번 개정으로 기존 항목 4종을 포함해 방사능, 생물독소, 잔류성 유기오염물질과 그 외에도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물질 총 8종으로 검사항목이 확대된다.

방사능 등 유해물질에 대한 검사 수용력을 확대하고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 것.


일본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 비판 과격... 내년 4월 총선 겨냥 여론 정권 비판 의도"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3일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한국의 비판이 과격해졌으며 근거 없이 일본 앞바다가 방사능에 오염됐다고 주장해 소금 사재기 움직임도 확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염수저지서울행동 회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국 숙대입구역 인근에서 대통령실로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 옹호하는 정부 규탄 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요미우리는 "민주당은 윤(尹) 정권이 일본에 저자세를 보이며 '국민을 지키려 하지 않는다'라고 비판하고, 시위에서는 '윤석열을 심판해야 한다'고 되풀이한다"며 "내년 4월 총선을 겨냥해 여론의 정권비판으로 이어가려는 의도"라고 보도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동일본대지진 때 폭발 사고가 난 곳으로 운용사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원전이 보관 중인 오염수 135만여 t을 30~40년에 걸쳐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7월 초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본 오염수 해양 방류 안전성 최종보고서가 발표될 예정이다. 해당 보고서가 오염수 해양 방류의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우리 정부는 향후 오염수 방류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끊임없이 주시하고 측정해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하지만, 이미 방류하고 나서 모니터링하다 오염수의 영향을 발견한들 그때는 무슨 해답이 있을까.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