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모빌리티, 플랫폼, 클라우드 등 6개 분야에서 총 33개 발표 세션 진행
배경훈 LG AI연구원장과 자바 언어의 창시자 제임스 고슬링이 기조연설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의 연결·확장... 소프트웨어 기술 유기적 연결 필수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변화와 도약에 기여해 나갈 것”

14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기술교류 및 소통을 위한 ‘LG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 2023(LG Software Developer Conference, LG SDC 2023)’이 열렸다.

자바(Java)언어의 창시자로 유명한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 아마존웹서비스(AWS) 전문엔지니어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 계열사가 참여하는 LG SW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이 행사는 ‘융합의 가능성(The Possibilities of Convergence)’을 주제로 ▲인공지능·빅데이터 ▲모빌리티·자동차 ▲플랫폼·아키텍처 ▲SW기술·개발문화 ▲클라우드 ▲이머징테크 등 6개 분야 33개 발표가 진행된다.

LG 계열사를 비롯해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등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1천여 명이 참여해 기술 및 개발 노하우를 공유한다.

기조연설은 배경훈 LG AI연구원장과 프로그래밍언어 자바(Java)의 창시자로 유명한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 아마존웹서비스(AWS) 전문엔지니어(Distinguished Engineer)가 맡았다. 배경훈 원장은 초거대 멀티모달(Multimodal) AI ‘엑사원(EXAONE) 2.0’과 그룹 내 활용방안을, 제임스 고슬링은 자신의 커리어 개발 경험과 인사이트 등을 소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고.

자바(Java)언어의 창시자로 유명한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 아마존웹서비스(AWS) 전문엔지니어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이어 가전, TV, 전장,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인공지능, 데이터, 플랫폼 설계, 음성인식 등 최신 기술의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플랫폼·아키텍쳐 분야에서는 H&A사업본부 및 CTO부문 연구원이 가전과 서비스를 결합한 업(UP)가전 2.0과 가전 소프트웨어의 변화 방향을, 모빌리티·자동차 분야에서 CTO부문 연구원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Software Defined Vehicle) 구현을 위한 기술 로드맵을 소개했다. 인공지능·빅테이터 분야에서도 대규모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 기반 자율에이전트, 딥러닝 기반 화질처리 등의 다양한 기술이 다뤄지며 관심을 모았다.

LG전자 CTO부문 SW센터장 박인성 전무는 “미래준비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경쟁력”이라며 “개발자들의 자유로운 소통 기회를 늘려 소프트웨어 기술 융합에 속도를 내고 고객들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변화와 도약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초거대 멀티모달(Multimodal) AI ‘엑사원(EXAONE) 2.0’과 그룹 내 활용방안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한편, LG전자는 최근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미래비전을 선포하고, 전사적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유기적 연결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주요 대학과 협업해 맞춤형 인재 확보에 나서는가 하면, 사내에서는 소프트웨어 리스킬링(Reskilling)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인재 양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소프트웨어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과 역량인증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LG전자는 SW 기술교류 및 역량강화를 위해 2016년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를 열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계열사 참여 행사로 확대했으며, 올해는 9월 한 달에 걸쳐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리는 문화·혁신·예술 축제 ‘LG SPARK’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돼 그 의미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LG SPARK는 다양한 외부 파트너와 함께 혁신의 불꽃을 피워 올리겠다는 의미를 담은 행사다. 이달 초 ▲혁신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슈퍼스타트데이(9/7~8)를 시작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 콘퍼런스(9/14~15) ▲새롭고 혁신적인 DX 활동을 공유하는 DX Fair 2023(9/14~15) ▲지역주민, 산학 인재와 함께 교류하고 소통하는 컬처위크(9/20~22) 등이 연이어 개최된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