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로부터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허가
'바이오 액티브 센서'를 통해 수면 중 혈중 산소포화도(SpO2) 측정
무호흡·저호흡으로 변화되는 패턴을 분석... 수면 중 무호흡·저호흡 지수(AHI) 추정치 계산
내년 초 '삼성 헬스 모니터' 앱 업데이트 통해 '갤럭시 워치5·워치6'에서 지원될 예정

수면 무호흡은 수면 도중 호흡이 멈추는 증세로 수면을 방해할 정도로 호흡이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멈추고, 때로는 일시적으로 혈액 내 산소량이 감소하며 이산화탄소량이 증가하는 심각한 장애다. 심할 경우 고혈압·심질환·뇌졸중·인지 장애와 같은 합병증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증상은 코골이다. 심한 코골이와 함께 거친 숨소리가 동반되다가 무호흡으로 조용해진 다음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호흡이 다시 시작된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할 수 있다.

이제 웨어러블 스마트 시계, 삼성 '갤럭시 워치'를 통해 수면 무호흡증 조기 발견이 가능하게 됐다.

갤럭시 워치가 사용자에게 수면무호흡 증상 여부를 알려주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뉴시스

5일 삼성전자는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활용해 개발한 '수면 무호흡 조기 발견 지원 기능'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웨어러블 기반으로 수면 무호흡을 조기에 발견하도록 돕는 기능이 소프트웨어 의료기기(SaMD) 허가를 받음에 따라, 더 많은 사람들이 관련 증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면 무호흡 조기 발견 지원 기능은 갤럭시 워치의 '바이오 액티브 센서'를 통해 수면 중 혈중 산소포화도(SpO2)를 측정한다. 이렇게 측정된 산소포화도 값이 무호흡·저호흡으로 변화되는 패턴을 분석한 뒤 수면 중 무호흡·저호흡 지수(AHI)의 추정치를 계산해 증상 여부를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수면 무호흡 조기 발견 지원 기능은 내년 초 '삼성 헬스 모니터' 앱 업데이트를 통해 '갤럭시 워치5·워치6'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삼성전자 갤럭시 워치 /삼성전자 갈무리

뉴시스에 따르면 삼성서울병원 정용기 교수는 "국내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는 대략 100만~200만 명으로 추산되나, 정확한 진단을 받지 못한 환자가 75% 정도에 달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스마트워치를 이용한 수면 무호흡 조기 발견 지원 기능으로 시간·공간·비용적 제약을 뛰어넘어 수면 질환의 의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번에 승인받은 수면 무호흡 조기 발견 지원 기능을 통해 갤럭시 워치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관련 증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삼성전자는 수면을 포함해 고객들이 종합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혁신 기술 개발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