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UP가전의 진화, 기자간담회에서 공개
‘가사 해방 통한 삶의 가치 제고’ 목표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 전개
가전 특화 AI칩 및 OS 적용해 자유롭게 기능 편집
배송 단계에서 ‘라이프 패턴 분석’... 제품 초기 기능 맞춤 설정
비대면 세탁, 세제 정기구독, 집안 청소 등 6개 서비스 전문업체와 제휴
제품 중심 사업에서 서비스 결합 구독 사업으로까지 확대

지난 12일 LG전자 CEO 조주완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고객의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발표한 바 있는데, 당시 미래구간에서 주목해야 할 변곡점으로 꼽은 서비스화(Servitization)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은 바로 ‘UP가전 2.0’이다.

LG전자, 'UP가전 2.0' 공개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이 25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전환시키는 'UP가전 2.0'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25일 LG전자는 예고했던 기자간담회를 열고 ‘UP가전 2.0'을 공개했다. 이를 기점으로 생활가전 사업을 기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와 구독 등 무형(Non-HW)의 영역까지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제품부터 서비스까지 고객의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펼친다는 전략이라고 했다. 상세하게 어떤 식으로 변화할까?

LG전자는 ▲가전에 특화된 AI칩 및 OS(운영체제)를 통한 초개인화 ▲제품 케어십 서비스는 기본이고 가사 관련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연계해 가사 부담 최소화 ▲사용 기간부터 제휴 서비스까지 자유롭게 선택하는 구독 사업 등을 중점으로 하는 UP가전 2.0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UP가전 2.0’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하는 내내 각자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가 맞춰지는, ‘스마트 가전 시대’를 열 ‘초개인화’된 가전

LG전자 'UP가전 2.0' 기자간담회에 전시된 제품들 ⓒ포인트경제
LG전자 'UP가전 2.0' 기자간담회에 전시된 제품들 ⓒ포인트경제

기자 간담회에서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 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UP가전 2.0은 가전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서비스 기반 사업으로 확장하는 시발점”이라며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LG전자가 가전 업계의 흐름을 ‘HaaS(Home as a Service)’로 전환하는 데 도전하며 가전을 통해 고객의 생활 전반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LG전자 관계자는 UP가전은 정해진 스펙과 기능에 맞춰 제품을 사용하는 기존 방식과는 차원이 다르게 고객의 니즈에 맞춰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지속해서 추가하는 1세대 UP가전보다 한층 진화됐다고 말했다.

또한 가전이 해결하지 못하는 가사 영역이나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계속 신경 써야 했던 소모품 교체, 세척 등 관리 영역을 서비스로 해결하며 가사해방을 현실화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새로운 가전 사업 포트폴리오인 ‘구독’과 '초개인화'

LG전자는 구독형 가전이 고객과의 지속적인 연결고리를 갖는 고객 관계 중심 사업의 핵심요소로서 대형가전 시장의 변화를 리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3년 이상의 연구개발을 거쳐 스마트 가전용 AI칩 ‘DQ-C’와 가전 OS(운영체제)를 자체 개발했다. DQ-C 칩 기반의 가전 OS가 탑재된 UP가전 2.0은 새로운 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하는 것은 물론 추가한 기능 중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손쉽게 지우며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다.

DQ-C 칩은 제품 제어기능과 UX(User Experience)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폰 앱처럼 고객의 니즈에 맞춰 자유롭게 추가 및 삭제하도록 지원한다. 고객이 OS가전을 내게 딱 맞게 초개인화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탑재해 딥러닝 알고리즘 처리 성능을 향상했다. 이를 통해 음성인식, 인공지능 제어의 정확도 및 처리 성능 등 을 높일 수 있다.

가전 OS는 25일 UP가전 2.0으로 출시되는 세탁기와 건조기에 첫 적용된다. 또한 가전의 초개인화 과정은 고객이 제품을 배송받기 전부터 진행되는데 제품을 수령하기 전 LG 씽큐(LG ThinQ) 앱에서 3단계의 ‘라이프 패턴 분석’ 설문을 진행하게 된다.

설문 결과를 분석해 해당 고객에게 최적화된 기능을 제안하고, 고객은 추천 모드나 코스를 클릭 한 번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다. 배송된 제품이 설치 완료되면 처음 사용하는 순간부터 이미 내게 딱 맞는 상태로 설정된 제품을 사용하게 된다.

"UP가전 2.0은 개인에게 최적화된 제품이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가전의 서비스화’를 위한 초석"

LG전자 'UP가전 2.0' 기자간담회에 전시된 제품들 ⓒ포인트경제

고객은 UP가전 2.0을 구매하는 시점에 제품 관리, 세척 등 본래 성능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는 LG전자 케어십 서비스는 가사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선택 가능한 외부 O2O 서비스는 ▲모바일 비대면 세탁(런드리고) ▲세제(LG생활건강), 유제품(우유창고) 정기배송 ▲집 청소 및 냉장고 정리(대리주부) ▲물품보관(미니창고 다락) ▲신선식품(더반찬&) 등 총 6가지다.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은 서비스 종류에 따라 매달 할인쿠폰(대리주부, 미니창고 다락), 적립금(런드리고, 더반찬&), 물품 정기배송(LG생활건강, 우유창고) 등을 받게 된다. 각종 서비스는 구독 기간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가입 및 해지할 수 있다.

기존 세탁기가 세탁을 하는 가전이었다면 외부 서비스와 연계한 UP가전 2.0 세탁기는 세탁은 물론 드라이클리닝, 의류 보관 등 의생활 전반을 케어하는 세탁 솔루션이다. LG전자는 우선 제품에 관련된 서비스부터 연계하고 점차 고객의 생활 전반을 케어하는 서비스까지 지원하도록 제휴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이 25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전환시키는 'UP가전 2.0'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기존 렌털은 향후 구독과 통합 운영할 방침이며, 가전의 초개인화를 위한 구매 방식의 다변화 차원에서 구독 방식을 새롭게 도입한다.

가전 구독은 3년부터 6년까지 사용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고객은 구독을 신청할 때, 다양한 제품 옵션과 서비스를 원하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구독 기간 동안 제품 A/S는 무상 제공된다. 또한 구독 기간 동안 제품 사용 분석 내용과 추천 코스, 소모품 정보 등을 담은 월간 리포트를 LG 씽큐 앱을 통해 제공한다.

UP가전 2.0은 LG전자 온라인브랜드샵에서 구독 신청 가능하다. 신제품은 LG전자 베스트샵 서초본점, 금천본점 등 전국 주요 매장에서 체험할 수 있다.

LG전자는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4종을 UP가전 2.0으로 출시하고 라인업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