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우량 신용 등급 및 미래 성장성 인정받아 저금리 발행 달성
▲친환경 소재 ▲전지소재 ▲신약개발 등 미래 성장기반 확충 위한 시설투자와 운영자금
"미래 성장성 인정받아 우수한 조건의 외화 교환사채 성공적으로 발행"

LG화학이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자금 조달에 나섰다.

LG화학 
LG화학 CI

LG화학은 글로벌 투자 자금 조달 목적으로 20억 불(약 2조 6천억 원) 규모의 외화 교환사채를 발행한다고 공시했다고 11일 밝혔다.

교환사채(Exchangeable Bonds)는 회사채의 한 종류로 발행기업이 보유한 주식(자사주 또는 타사주)으로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다.

정유업계의 석유화학 업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LG화학은 기후변화 시대와 수소 사회 전환에 따라 성장성이 낮은 석유사업 대신 배터리, 친환경 소재, 신약 등 3대 신사업으로 주력 사업 교체를 선언한 바 있다.

LG화학은 친환경 소재, 전지소재, 글로벌 신약 등 3대 신성장동력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총 10조 원의 투자 계획을 밝혔고,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미래 성장기반 확충을 위한 시설투자와 운영자금에 주로 사용할 계획이다.

단입자 양극재를 양산하는 LG화학 청주공장 모습 /LG화학 제공
단입자 양극재를 양산하는 LG화학 청주공장 모습 /LG화학 제공

LG화학이 발행하는 외화 교환사채는 달러(USD)로 발행된다. 5년물과 7년물의 만기 구조를 가지며 만기 이자율은 5년물은 0.75~1.25%, 7년물은 1.35~1.85% 수준이다.

LG화학은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 지분 81.84%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이번 교환사채의 교환대상은 LG에너지솔루션 보통주다. 교환가격은 LG에너지솔루션의 11일 종가 55만 원을 기준으로 1주당 5년물은 25%~30%, 7년물은 30~35% 수준의 높은 프리미엄으로 발행될 예정이다. 이는 향후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투자자들의 긍정적인 전망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해당 금액 기준으로 전액 교환이 이뤄질 경우 교환대상은 약 369만5000주로 이는 LG에너지솔루션 발행 주식 총수의 약 1.6%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정확한 프리미엄 및 발행 금액은 투자자 모집 결과에 따라 12일 오전에 최종 확정된다.

LG화학은 안정적인 글로벌 신용 등급(무디스 A3, Stable)과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성장성을 바탕으로 이번 외화 교환사채를 LG화학 외화사채 5년물 금리 대비 최대 4.6%P 낮은 금리로 발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금리 상승기에 저금리 자금 조달을 통한 금융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또한 글로벌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신뢰도 제고 및 투자자 저변 확대를 위해 이번 외화 교환사채를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 상장한다.

LG화학 CFO 차동석 사장은 “전 세계적인 고금리 환경 속에서도 미래 성장성을 인정받아 우수한 조건의 외화 교환사채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