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S 2023에서 발표된 HIV 바이러스 억제 및 과학적 업데이트에 대한 새로운 WHO 지침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은 HIV 환자들의 삶 계속해서 변화시키고 있어
HIV 감염인은 비감염인과 동일한 수준의 기대수명 살 수 있다.
"제어되지 않은 HIV는 mpox, COVID-19에서 좋지 않은 결과와 사망 위험 요소로 남아"
"HIV 테스트 및 치료와 예방 백신에 대한 접근 보장해야"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는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다. 에이즈라는 단어 자체가 무섭게 느껴질 수 있는데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다면 타인에게 전염할 위험은 현저히 떨어지는 만성질환이다. 하지만 여전히 사회적인 편견이 심한 질환이기도 하다.

23일 제12차 IAS HIV 과학 회의에서 발표된 세계보건기구(WHO)의 새로운 지침은 주요 HIV 바이러스 부하 임계값과 이러한 임계값에 대한 바이러스 수준을 측정하는 접근 방식을 설명한다.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탐지할 수 없는 수준의 바이러스를 달성하는 HIV와 함께 사는 사람들, 성적 파트너에게 HIV를 전염시키지 않으며 자녀에게 HIV를 수직으로 전염시킬 위험이 낮다"

이 증거는 사람이 HIV 바이러스 부하 측정치가 mL당 1000개 이하일 때 HIV를 전염시킬 위험이 무시할 수 있거나 거의 0에 가깝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를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부하 억제라고도 한다.

HIV 감염인은 비감염인과 동일한 수준의 기대수명을 살 수 있다.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은 HIV에 걸린 사람들의 삶을 계속해서 변화시키고 있으며, 조기 진단 및 치료를 받고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HIV 감염인은 HIV 음성인 사람과 동일한 건강 및 기대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HIV는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병원체이지만 정기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해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HIV 감염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고위험군이라면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HIV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 HIV 검진은 보건소에서 비용 없이 익명으로 받을 수 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은 “20년 이상 전 세계 국가들은 HIV 감염을 예방, 검사, 치료하기 위해 WHO의 증거 기반 지침에 의존해 왔다”라며 "우리가 오늘 발표하는 새로운 지침은 국가가 강력한 도구를 사용하여 HIV에 감염되었거나 위험에 처한 수백만 명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WHO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HIV 감염인 3900만 명 중 2980만 명이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고 있고, 이는 전체 HIV 감염인의 76%다. 이 중 약 4분의 3인 71%가 억제된 HIV를 앓고 있다. 이는 바이러스로 억제된 사람들의 건강이 잘 보호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HIV를 전염시킬 위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성인 HIV 감염자에게는 매우 긍정적인 진전이지만 HIV 감염 아동의 바이러스 부하 억제율은 46%에 불과하여 아직은 긴급한 주의가 필요한 현실이다.

'IAS 2023에서 발표된 HIV 바이러스 억제 및 과학적 업데이트에 대한 새로운 WHO 지침' /WHO 갈무리

HIV와 엠폭스, 그리고 코로나19

한편, 엠폭스(MPOX·원숭이두창)가 다국적으로 발생하는 동안 WHO에 보고된 글로벌 감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8만2000개 이상의 mpox 사례 중 약 3만2000개 사례에 HIV 상태에 대한 정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중 52%는 HIV 감염자였고, 대부분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MSM)이었다. 또한 80% 이상이 mpox에 감염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로로 성관계를 보고했다.

1만6000명의 mpox 진단을 받고 HIV에 걸린 사람들 중 약 4분의 1(25%)이 HIV 질병이나 면역 억제가 진행되어 입원 및 사망 위험이 증가했다. 반면 HIV 치료를 받고 있고 면역력이 좋은 HIV 감염인은 HIV 음성인 사람들과 비슷한 입원 및 사망 결과를 보였다.

WHO는 이러한 연구 결과에 비추어 WHO는 국가에서 mpox 탐지, 예방 및 치료를 기존의 혁신적인 HIV 및 성병 예방 및 통제 프로그램과 통합할 것을 권장했다.

WHO는 2023년 5월에 유럽과 아메리카에서 2022~2023년 MPOX 발생에 대한 지역사회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 신속한 전자 설문 조사를 주도했다. 2만4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 트랜스 및 성별이 다양한 사람들에 초점을 맞춘 설문 조사에 참여했으며 1만6875명의 적격 개인이 설문 조사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거의 51%가 성 파트너의 수를 줄이거나 성적 행동을 바꾸었고, 35%는 1년 후에도 이러한 변화를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난 5월까지의 코로나19에 대한 WHO 글로벌 임상 플랫폼의 업데이트된 분석에 따르면 HIV 감염인의 경우 Omicron 파동 기간 동안 다른 파동에 비해 사망률 감소율은 완만했다. 이 차이로 인해 오미크론 파동 기간 동안 HIV가 없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HIV 감염인의 사망 위험이 142배 증가했다.

WHO 글로벌 HIV·간염·성병 감염 프로그램 책임자 멕 도허티(Meg Doherty) 박사는 "제어되지 않은 HIV는 mpox 발병 및 COVID-19 팬데믹에서 좋지 않은 결과와 사망의 위험 요소로 남아 있다"라며 "우리는 전염병 대응에 HIV 고려사항을 통합해 HIV 테스트 및 치료와 예방 백신에 대한 접근을 보장해야 하는 필요성을 강화한다"라고 밝혔다.

국내에 만연한 HIV 질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꾸는 것과 함께 코로나19 대응으로 감소한 HIV 검진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