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감염과 에이즈 환자의 사망...전 세계 HIV 감염 2750만여 명
2020년, 전세계 신규 감염 150만여 명... 약 68만 명 사망
국내 2020년 한 해 1016명 새로 신고...사망자 106명
진균성 수막염, 진균성 폐렴, 히스토플라스마

전 세계적으로 에이즈 환자의 사망 3분의 1은 결핵으로 사망한다.

에이즈 퇴치 캠페인 빨간 리본(후천면역결핍증후군 감염자들의 연대, 희망, 인식, 예방, 치료의 상징) /이미지=픽사베이

그러나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2020년에 결핵(TB)으로 사망한 에이즈 사망자 중 약 50%만이 확인된 사례이며 나머지는 불확실하다.

매년 크립토코쿠스 수막염이 총 에이즈 관련 사망의 15~20%의 원인이 되고 폐포자충, 세균성 폐염, 패혈증 등도 에이즈 관련 사망을 유발하지만 후기 HIV 감염에 대한 감지와 관리에 주의가 부족한 상황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여러 기회감염 진단 검사와 치료에 대한 접근성도 심각하게 제한된 상황이라고 밝히고 있다.

지난 9일 연구보고 저널 더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에서 데이비드 W. 데닝 박사(맨체스터 대학교 곰팡이감염 그룹 수석연구원)는 에이즈와 관련한 사망이 일반적으로 결핵보다 진균 질환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더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컨버세이션(The Conversation) 갈무리

HIV 감염 치료를 받는 사람이 늘어나면 사망자는 계속 감소할 것이지만 그 감소 속도는 예상보다 느리고 사망률 감소가 늦어지는 이유는 진균 질환 때문이라는 것이다.


HIV 감염과 에이즈 환자의 사망

HIV는 바이러스, 에이즈는 면역 결핍 상태다, 각각 정확하게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 '후천면역결핍증후군(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AIDS)'을 의미한다.

에이즈 환자가 처음 발견된 지 40년이 흘렀고,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에이즈 종식을 위한 노력과 발전으로 현재 약물 치료를 통해 만성질환처럼 관리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세계적인 건강 위협으로 남아있다. 

UNAIDS(HIV/AIDS에 대한 유엔 공동 프로그램)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HIV를 가지고 살고 있는 사람들은 2750만여 명이다. 2020년에 새로 150만 명의 새로운 HIV 감염이 발생했고, 68만 명의 에이즈 관련 사망자가 있었다.

2020년 3770만여 명이 HIV 치료를 받지 않은 1020만 명을 포함에 HIV를 앓고 있었다. 치료받지 않은 사람들 중 약 410만 명은 HIV 양성인지 알지 못했고, 610만 명은 알고 있었지만 치료를 받을 수 없었다.

2020년 AIDS 전염병의 글로벌 요약 /UNAIDS 2021 데이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에서 2020년 한 해 1016명이 새로 신고되었다.(내국인 818명, 외국인 198명) 성별로는 남자 935명, 여자 81명으로 나타났고, 연령 구성은 20대가 33.8%, 30대가 28, 8%, 40대가 15% 순이다. 20~40대가 전체의 78.5% 차지하고 있다. 

국내 에이즈 환자 사망자 수는 2011년 161명, 2014년 142명, 2017년 171명, 2018년 136명, 2019년에 에이즈 환자 사망자는 126명, 2020년 에이즈 환자 사망자는 106명이다.

국내 에이즈 사망 통계와 발생 통계 /'2020 감염병 감시연보' 정정사항 일부 갈무리

데닝 박사는 진균 질환이 HIV 치료가 처방되어 적용될 시간이 주어지기 전에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한다. HIV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해 면역력이 떨어져 병에 걸리기 전에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많은 나라에서 HIV 감염의 30~60%가 에이즈로 진단되어 면역 시스템이 크게 손상된다는 것이다.

현재 항 HIV 약물에 대한 내성은 여러 국가에서 5~30% 내외로 의사가 이를 확인해 HIV 치료를 전환하지 않는 한 이들의 면역 개선은 감소되며, 진균 질환을 포함한 심각한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내성률 해결을 위해 지속형 주사 항 HIV 약물, 내성 경향이 낮은 새로운 항바이러스제가 도입되고 있지만 이점이 나타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진균성 수막염 / 진균성 폐렴 / 결핵을 모방한 곰팡이 '히스토플라스마'

치명적인 진균 감염 중 하나는 크립토코커스 수막염이다. 이 곰팡이는 비둘기 배설물에 도 존재하고 전 세계에서 발견되며 호흡기로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면역체계가 이를 파괴하지만 에이즈 환자의 경우 폐에 남아 혈류를 타고 뇌로 이동하게 된다. 에이즈 환자가 이 곰팡이에 의해 사망할 수 있는 기간은 3~4주다.

수막염이 시작되기 전에 크립토코커스 감염을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진단 테스트가 있다. 매년 12만 명 이상이 진균성 수막염으로 사망하는데 이 중 70%는 피할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불행히도 많은 국가의 병원에서 아직 이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Ending deaths from HIV-related cryptococcal meningitis by 2030(2030년까지 HIV 관련 암호성 수막염으로 인한 사망 종결)' /미국 국립보건원 갈무리

또한 진균성 폐렴은 기침, 호흡 곤란 증가, 산소 부족 등의 몇 가지 면에서 코로나19 폐렴과 매우 유사하다. 현재 새로 에이즈 진단을 받은 사람 중에  7명 중 1명이 진균성 폐렴을 갖는다고 한다. 2020년에 거의 10만 명의 아기가 HIV/에이즈로 사망했고 많은 성인도 또한 이로 인해 사망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히스토플라스마(Histoplasma)라는 곰팡이는 박쥐와 새의 배설물에서 발견되는데 이러한 곰팡이가 몸에 들어왔을 때 면역이 실패하면 골수로 이동하고, 간, 내장, 피부 등으로 파종성 히스토플라스마증이 생기며 2~3주 내에 사망할 수 있다. 히스토플라스마는 곰팡이가 체내에서 방출하는 갈락토만난이라는 특수 당을 감지하는 신속한 소변 검사로 최근에 알려졌다고 한다.

히스토플라스마증을 보여주는 현미경 사진(과요오드산-Schiff diastase(PAS-D) 염색. 작고 밝은 빨간색 원의 덩어리가 히스토플라스마이다. /메디컬엑스프레스 갈무리

과테말라의 HIV/에이즈 환자를 위한 3년의 프로그램은 폐렴이나 크립토코커스 수막염보다 파종성 히스토플라스마증 환자가 더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 결핵 환자는 해마다 감소하고 생존율은 높아졌는데 기존에 결핵 진단 중 히스토마플라스증의 사례가 해마다 증가하고 생존율도 증가했다. 

이러한 진단 선별 프로그램은 1년 차에서 3년 차까지 HIV 사망을 7% 감소시켰고, 신속한 진균 질환 진단의 공중보건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세계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검사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에이즈 환자가 얼마나 히스토플라스마증에 걸리는지는 알 수 없다. 나이지리아의 최근 데이터에서 히스토플라스마증이 크립토코커스 수막염보다 더 흔하다는 보고가 있었다. 

이러한 세 가지 감염에 대한 신속한 진단이 부족해 에이즈 환자의 사망의 원인이 되며, 이와 같은 사망의 절반 이상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인 에이즈 대응을 약화시키고 있다. 검사도 줄었고, UNAIDS에 보고한 50개국 중 40개국에서 2020년에 HIV 감염인이 치료를 시작하는 사람이 줄어들어 HIV 예방 서비스가 영향을 받았다. 전염병 종식을 위해서 지역 사회의 과감한 정책 개혁과 자금 지원 등이 꼽힌다.

HIV-에이즈 바로알기 /질병관리청 

한편, 항레트로바이러스제의 개발로 인해 에이즈 환자의 수명은 일반인과 비슷해지고 있다는 보고도 있었다. 

질병관리청은 에이즈는 침과 땀으로 감염되지 않으며, 모기나 벌레를 통해 감염되지도,  악수나 식사를 함께 하거나 포옴이나 입맞춤 등을 통해서 감염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성관계 시 콘돔으로 사용해 감염을 예방해야 하며, HIV 감염인의 꾸준한 약 복용은 타인에 감염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산모가 HIV 감염자일 경우 임신 중 항 HIV 약제를 임산부에게 투여하면 태아가 감염될 확률이 1% 이하로 감소한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