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년까지 1046억원 투자 계획
탄소산업기반조성, 고성능탄소나노복합섬유기술개발도 함께 추진
2/27~3/8까지 사업 참여 희망 기업 및 기관 신청서 접수

정부가 우주항공, 방산, 모빌리티 등 핵심 수요산업에 사용되는 탄소소재 기술개발 지원을 본격화한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되고 있다. (사진=항우연 제공) 2023.05.25 / 출처 - 뉴시스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한국형 우주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되고 있다. (2023.05.25) / 출처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뉴시스

산업통상자원부는 28년까지 1046억원을 투자해 K-카본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을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탄소섬유와 인조흑연 등의 탄소소재는 낚시대 등 생활용품부터 우주선, 연료전지 등 첨단전략산업까지 적용 분야가 무궁무진하여 철강 등 기존 소재를 대채할 '미래 산업의 쌀'로 평가받고 있다.

그간 정부는 탄소소재 산업 육성을 위해 2022년부터 '탄소복합재 경쟁력 강화 전략' 등을 추진해 왔으며,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K-카본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하여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이번 사업에는 금년 국비 124억원을 시작으로 28년까지 국비 785억원을 포함해 총 1046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정부는 ▲우주항공·방산 ▲모빌리티 ▲에너지·환경 ▲라이프케어 ▲건설 등 5대 핵심 수요산업에 사용될 세계 최고 수준의 탄소소재 핵심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전략산업의 초격차 확보와 첨단소재 공급망 안전성도 제고할 방침이다.

상세한 사업 공고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와 산업기술 R&D 정보포털,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오는 19일(월) 서울 LW컨벤션센터 그랜드볼륨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사업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한 신청서 접수는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다.

접수된 신청 서류는 3월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의 사전 검토를 거쳐 평가위원회에서 연구개발계획서 평가 및 연구비 적정성 검토를 받는다. 이후 신규과제로 확정되면 4월에 평가결과를 통보하고 협약 체결 후 연구개발비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출처 - 뉴시스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출처 - 뉴시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K-카본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과 함께 먼저 착수한 '탄소산업기반조성', '고성능탄소나노복합섬유기술개발' 등도 함께 추진할 것"이라며 "탄소소재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함께 전방산업의 초격차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박찬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