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최초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프로세스 구축
피해사례 분석해 각 유형별 해당 고객에게 정보제공
영업점 직원 대상 대응역량 강화 자료로 활용

23일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 접수 시 확인하는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내용을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강화 위해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데이터화 추진 /사진=신한은행 제공

금융권 최초로 보이스 피싱 피해 내용을 통계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보이스피싱이란 휴대폰 등 전기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타인을 속이거나 협박함으로써 자금을 송금·이체하도록 하게 하거나 개인정보를 알아내어 자금을 송금·이체하는 행위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보이스피싱의 특징은 사기범 대다수가 피해자의 기본 인적사항을 편취한 이후, 대검찰청 금융수사팀·서울지방검찰청 첨단수사팀·금융감독원 등 수사기관 소속임을 밝히며 대포통장·사기·고소사건·피소·출석요구 등 수사 관련 전문용어를 사용한다. 의심하거나 협조하지 않는 경우 공무집행방해죄 등 처벌을 언급하며 공포심을 유발한다.

금융회사에서 금융감독원, 검찰 등 여러 명이 번갈아가며 전화하여 피해자의 신뢰를 유도하고, 허위의 피싱 사이트를 준비하여 피해자가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사건번호를 확인하도록 하는 등 피해자가 사기사건 등에 연루된 것으로 착각하도록 유도한다. 또한 해킹 가능성을 사유로 데이터 사용 자제를 요구하거나,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하면서 통화를 계속 유도하는 방법으로 신고 기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은 보이스피싱을 당한 고객이 피해구제를 신청하기 위해 관할 경찰서에 피해현황을 신고하고, 신고사실에 대해 확인받은 후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다. 여기에는 피해사실에 대해 고객이 작성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신한은행은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내용을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고 상세 데이터를 지역별, 연령별, 시기별로 구분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각 유형별 해당하는 고객들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사고사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국 영업점에 피해분석 보고서를 제공해 영업현장 직원들의 사고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사전교육에 활용하는 등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 자료의 데이터 전환을 통해 피해의 유형, 흐름 등을 실시간 분석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금융생활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5월 3년간 총 3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취약계층 생활비 지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및 보험 제공 ▲심리·법률 상담 ▲대국민 홍보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