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과세 적금상품...전역 후 만기 해지 시 1% 이자지원금과 만기원리금의 71%에 해당하는 매칭지원금 지원
군장병 상품 가입, 가입과정 간소화해 이용 편의성 개선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병역의무 이행자의 전역 후 사회진출 지원을 위한 목돈 마련 비과세 상품인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의 비대면 가입 서비스를 시행한다.

하나은행,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 서비스 시행 /이미지=하나은행 제공

5일 하나은행은 비대면 가입 서비스 시행을 위해 지난달 20일 군인공제회C&C, 금융결제원과 함께 ‘장병내일준비적금 비대면 가입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신원증명을 활용한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해당 적금의 비대면 상품 가입은 14개 시행은행 중 나라사랑카드사업자인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의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하나은행은 나라사랑카드사업자 외 최초로 비대면 가입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번 가입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군장병들은 ‘나라사랑포털’ 앱에서 종이 확인서 대신 디지털 증명서 형태의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 받아 하나은행의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군장병들이 상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종이로 된 ‘가입자격확인서’를 직접 발급 받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는데, 가입과정을 간소화해 이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또한 군장병들이 자대 배치 이전 훈련소에서도 비대면 가입을 가능케 함으로써 전체 복무기간 동안 적금 납입에 따른 지원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나 장병내일준비적금'
병역의무 이행자의 전역 후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금융 상품으로, 은행별 월 20만 원까지 저축이 가능하며 은행을 합산한 최대 적립한도는 월 40만 원이다. 하나은행은 기간별 기본이율 3.5%~5.0%이며, ▲주택청약종합저축 보유 시 연 0.5%p ▲군급여이체 또는 카드결제 시 연 0.2%p 우대이율을 포함해 시중은행 최고 금리인 최대 연 5.7% 금리를 제공한다.

가장 큰 특징은 비과세 적금상품으로, 전역 후 만기 해지 시 국가지원 자산형성 사업의 일환으로 1% 이자지원금과 만기원리금의 71%에 해당하는 매칭지원금을 지원한다. 육군을 기준으로 복무기간 18개월 동안 개인별 월 최대 금액인 40만 원을 납입하는 경우 전역 시 약 1300만 원 수준의 목돈마련이 가능하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병사들의 금융업무 편의 개선뿐만 아니라 군장병들의 목돈마련과 사회진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4일 홍성·금산·대전 등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 구호 및 피해 복구사업 지원을 위해 성금 총 6억원을 포함한 이재민들을 위해 생필품 등을 담은 행복상자 500개 등 긴급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