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전국 99개 매장에 진열하고 판매 개시
인공지능(AI) DD모터 탑재...의류재질 따른 최적 모션 구현
미니멀리즘과 리얼 스테인리스 소재
하단 4kg 용량 미니워시...섬세한 의류, 속옷, 아이옷 등 분리 세탁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도 4월 출시 예정

22일부터 LG전자가 국내 최초 히트펌프 방식 올인원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세탁건조기 판매를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세탁건조기 /LG전자 제공 (포인트경제)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세탁건조기 /LG전자 제공 (포인트경제)

시작 버튼 하나로 세탁 후 세탁물을 꺼내지 않고 건조까지 마칠 수 있는 세탁건조기로 용량은 세탁이 25kg, 건조는 13kg이다. 특히 하단에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가 탑재됐는데 섬세한 의류나 기능성 의류, 속옷, 아이옷 등을 분리 세탁할 수 있다.

제품하단에 탑재된 '미니워시' /LG전자 제공 (포인트경제)

지난해 9월 독일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이 제품을 처음 공개한 LG전자는 세탁 건조 과정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세탁이 끝나면 알아서 건조를 시작하는데 건조기를 돌리기 위해 세탁이 끝나기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중간에 젖은 세탁물을 건조기로 옮길 필요도 없다. LG전자는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 고객경험 혁신을 실현했다고 말한다.

고객은 외출 전 세탁을 시작하고 집에 돌아와 보송하게 건조까지 마무리된 세탁물을 꺼내 정리하면 된다. LG 씽큐(ThinQ) 앱 또는 제품에서 귀가시간에 맞춰 건조가 끝나도록 예약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공간적인 면에서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상하 직렬 배치하는 것과 비교하면 훨씬 좋아진 셈이다.

LG전자는 건조기를 필수가전 반열에 올리는 데 기여한 일등공신이자 기존 제품의 페인 포인트를 해결한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 기술을 신제품에 적용했다. 이를 위해 세탁건조기 전용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 모듈까지 새롭게 자체 개발했다고 전했다.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의 건조는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해 빨래가 머금고 있는 수분만 빨아들이는 저온 제습 방식으로 옷감보호에 유리하다. 여기에 모터의 속도를 조절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만큼만 작동하는 인버터 기술까지 적용해 에너지 효율이 높다. 즉, 히터 방식의 건조 대비 전기 사용량이 줄고 건조 성능을 높이는 데 최적이라는 것.

신제품에는 LG전자 세탁기와 건조기의 차별화된 핵심부품 기술력을 상징하는 인공지능(AI) DD모터가 탑재됐다. 내부 드럼의 회전속도를 정교하게 조절해 LG 세탁가전만의 차별화된 6모션 세탁과 건조를 구현한다. 신제품의 딥러닝 AI 기술은 의류 재질에 따라 최적의 모션으로 맞춤 세탁·건조를 진행한다. 세탁물을 넣고 문을 닫으면 무게를 빠르게 감지해 3~6초 만에 세탁·건조 예상 시간을 알려준다. 국내 최초로 세탁기 온디바이스 AI칩(DQ-C)이 적용돼 탈수과정의 딥러닝 강화학습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다. 이 기능은 탈수 시 세탁물을 균일하게 분산시켜 진동과 소음을 줄인다.

'LG 시그니처(LG SIGNATURE)' 세탁건조기 /LG전자 제공 (포인트경제)

'스마트 터치도어’는 도어의 특정 부분을 살짝 터치하거나 음성을 이용해 문을 열 수 있는 기능으로 고객은 양손 가득 세탁물을 들고 있을 때 “하이 엘지, 문 열어줘”라고 말하면 된다. 하이 엘지, 5시간 뒤에 완료 해줘”, “하이 엘지, 세탁기 원스탑 세탁해줘”, “세탁 종료시간 알려줘” 등의 음성 명령도 가능하다. “하이 엘지, 오늘의 세탁결과 알려줘”라고 말하면 음성으로 오염도에 따른 세탁 시간 등을 브리핑해 준다.

LG전자는 22일부터 전국 백화점 및 베스트샵 99개 매장에 신제품을 순차적으로 진열하고 판매에 들어간다. 신제품 출하가는 600만 원 후반대다. LG전자는 다음 달 17일까지 구매 고객에게 20만원 상당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기존 LG 시그니처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에게는 20만원 상당 멤버십 포인트를 추가 적립해 준다. 구매 고객에게는 3월 18일부터 제품을 배송할 예정이다. 또한 일반형 제품인 LG 트롬 오브제컬렉션 워시콤보도 4월 출시할 예정이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