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직한 소방대원 둘에 국립현충원 안장
1계급 특진 및 옥조근정훈장 추서 추진

소방당국이 경북 문경시 공장 화재에서 진화작업을 하다가 숨진 소방대원 두 명에 국립현충원 안장, 1계급 특진 등을 추진한다. 순직한 대원들은 문경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속 김수광(27) 소방교와 박수훈(35) 소방사다.

1일 오전 경북 문경시 신기동의 한 육가공업체 공장에서 소방대원들이 화재로 타버린 공장을 바라보고 있다. 전날 밤부터 시작된 화재로 소방대원 2명이 순직했다. / 출처 - 뉴시스
1일 오전 경북 문경시 신기동의 한 육가공업체 공장에서 소방대원들이 화재로 타버린 공장을 바라보고 있다. 전날 오후 시작된 화재로 소방대원 2명이 순직했다. / 출처 - 뉴시스

1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 47분께 문경시 신기동 신기제2일반산업단지 한 육가공업체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화재를 진압하던 구조대원 2명이 무너진 건물 속에 고립됐다.

소방당국은 이날 오전 1시께 구조대원 1명의 시신을 수습한 데 이어 4시께는 나머지 구조대원의 시신도 수습해 병원으로 옮겼다.

시신 위에 구조물이 많이 쌓여 있어 수색에 난항을 겪었으며 발견 당시 두 구조대원은 서로 5∼7m 거리에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됐다.

두 사람 모두 같은 의복 차림으로 발견돼 맨눈으로 신원 확인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DNA 검사를 통해 신원 확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숨진 구조대원들은 화재를 진압하던 중 불길이 급격하게 번지자 계단을 통해 대피하려고 했으나 끝내 탈출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계단실 주변 바닥층이 무너진 점 등으로 미뤄 이들의 추락 가능성도 제기됐다.

배종혁 경북 문경소방서장은 브리핑에서 "고립됐던 구조대원들이 똑같은 복장을 하고 투입돼 신원이 확인되지 않는다"라며 "분명한 건 대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화재를 진압했고,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순직한 김 소방교는 2019년도 공개경쟁채용으로 임용돼 인명구조사 시험에 합격해 구조대에 자원했다. 박 소방사는 특전사에서 근무하던 중 2022년 구조분야 경력 경쟁채용에 지원해 임용됐다. 둘 모두 재난 현장에서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높은 신망을 얻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는 지난해 7월 경북 북부지역에 내린 집중호우로 발생한 실종자 68일간의 수색 활동에서도 두 사람 다 누구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 실종자 발견에 큰 공헌을 했다고 전했다.

경북 문경시 한 육가공업체에서 31일 오후 화재가 발생해 4층 건물 전체가 불타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경북 문경시 한 육가공업체에서 31일 오후 화재가 발생해 4층 건물 전체가 불타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경북도소방본부는 순직한 구조대원들에게 애도와 경의를 표하고 '경상북도 순직 소방공무원 등 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따른 장례와 국립현충원 안장, 1계급 특진 및 옥조근정훈장 추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박찬서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