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 인증 획득
AI 관련 리스크 관리·보안·공정성·투명성·책임성 등 인정

고객경험을 중시하는 LG전자가 생활가전의 인공지능(AI)에서 데이터 보안과 윤리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는 국제적 인증을 획득했다.

AI 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 / LG전자 제공
AI 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 / LG전자 제공

LG전자 H&A사업본부는 지난 19일 서울 강남구 한국표준협회로부터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 인증서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인증 수여식에는 오세기 LG전자 H&A연구센터장, 강명수 한국표준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AI 경영시스템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공동 제정한 AI 경영체계 전반에 관한 국제표준이다. AI 기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사용하는 조직이 AI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기획부터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책임감 있게 AI를 활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LG전자는 이번 인증으로 AI 제품과 서비스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를 철저히 통제할 뿐 아니라 AI 관련 보안, 공정성, 투명성, 책임성을 담보하고 있음이 확인되어, 고객 신뢰도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LG전자는 가전업게 최초로 글로벌 안전과학회사인 UL로부터 트롬 세탁건조가전의 ‘딥러닝 AI 검증'에 대한 인증과, 한국산업기술원으로부터 트롬 워시타워(W17NT)의 ‘AI 안전인증’도 취득하는 등 AI 기술의 우수성을 알린 바 있다.

LG전자는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를 생활가전 사업의 목표로 삼고 차별화된 스마트홈을 구현하기 위해 활발한 데이터 및 AI 기반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은 “AI 경영시스템 수립을 통해 AI와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의 기획과 개발 프로세스를 강화하고, 데이터 보호나 AI 윤리를 책임 있게 관리하게 함으로써 고객들이 안심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박찬서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