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 활동 나선 백령도 어선 3척, 대청도 어선 3척 입항 조치
주민 대피령... 우리 국민과 군 피해 없어
"북한 도발에 상응하는 조치 시행할 것"

5일 북한이 서해상에 포병사격을 실시해 연평도 주민들이 대피했다.

5일 낮 연평 주민들이 인천 옹진군 연평도 대피소로 이동해 대기하고 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이날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
5일 낮 연평 주민들이 인천 옹진군 연평도 대피소로 이동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이날 오전 9시경부터 11시경까지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 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 우리 국민과 군의 피해는 없으며, 탄착지점은 NLL북방 일대다.

지난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북한이 서해안 일대에서 포사격을 실시한 것은 처음이다. 9·19 군사합의 1조2항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상대방을 겨냥한 각종 군사연습을 중지하도록 하고 있다.

연평면사무소는 이날 낮 12시 2분과 12시 30분 "오후 3시에 포격훈련이 예정돼 있으니 대피소로 대피해 달라"고 두 차례 대피령을 내렸다. 대피 방송이 울려 퍼지자 주민들은 서둘러 대피소로 발걸음을 옮겼다.

뉴시스에 따르면 대피소로 이동한 한 주민은 “2010년 11월23일 포격 이후 대부분의 주민들은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다”며 “이럴 때마다 주민들은 불안하고, 가슴이 울렁거린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피소 안에 있음에도 불과하고 불안감이 든다”며 “부디 아무 일 없길 바라는 마음만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피소로 피신한 연평 주민들
대피소로 피신한 연평 주민들 /사진=뉴시스

서해 최북단 백령도에 거주하는 또다른 주민은 “오전부터 백령도에서는 북한의 포성이 들렸다”며 “북한에서 포사격을 하면서 우리 군도 연평도에서도 포사격을 훈련을 한다고 들었는데, 지난 연평도 포격전이 생각 나 가슴이 뛴다”고 말했다.

북측의 포사격 훈련으로 인해 해양경찰도 어업 활동 나선 백령도 어선 3척, 대청도 어선 3척을 입항 조치했다. 이날 연평도에서는 어업에 나선 어선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오후 1시 인천을 나서 연평도로 운항할 예정이던 '코리아프린세스'호도 통제됐다.

북한이 서해상에서 포병사격을 실시해 연평도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5일 인천 중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운항안내 전관판에 인천-연평도 연안여객선 운항 통제를 알리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북한이 서해상에서 포병사격을 실시해 연평도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5일 인천 중구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 운항안내 전관판에 인천-연평도 연안여객선 운항 통제를 알리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재 우리 군 당국은 북한 도발에 대응해 서해상에서 사격 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군은 긴밀한 한·미 공조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감시하고 있다. 북한의 도발에 상응하는 조치를 시행할 것"

합참은 "지난 2023년 11월 23일, 북한이 일방적으로 9·19 군사합의를 파기를 주장한 이후, 서해 완충구역내 포병사격을 재개한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도발행위"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러한 위기 고조 상황의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게 있음을 엄중 경고한다"며 "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명수 합참의장이 지난달 12일 서북도서·서부전선 접적지역 대비태세 현장 점검 차 연평도 포7중대를 방문해 K-9 진지에서 화력 도발 즉응태세를 점검하고 있다. 포7중대는 2010년 연평도 포격전 당시 적의 기습적인 포격도발에 맞서 용맹한 대응사격으로 적을 응징한 부대다. /사진=합참 제공, 뉴시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