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by Lounger in Gray Animal'
유아 수면 제품 규정스탠드 없어 유아에 위험한 수면 환경 조성
안전 규정 표시, 라벨링 등 요구사항 미충족
중국 판매자는 회수 및 구제책 제공에 동의 안 해
" 'Poetint002'에서 판매하는 모든 라운지 사용 중단할 것"

21일(현지시간)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유아용 수면 제품 '그레이 애니멀 베이비 라운저(Baby Lounger in Gray Animal)'를 사용하는 소비자는 즉각 사용을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CPSC는 이 제품이 연방 안전 규정을 위반하고, 질식의 위험이 있으며 유아에게 낙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기 질식 위험으로 사용 중단 경고를 받은 유아용 수면 제품 '그레이 애니멀 베이비 라운저(Baby Lounger in Gray Animal) /CPSC 갈무리 ⓒ포인트경제CG

베이비 라운저(Baby Loungers)는 신생아가 안정감을 느끼도록 바닥이나 침대 위에서 사용하는 수면용 안락의자 혹은 휴대용 침대 등과 같은 제품을 말한다.

해당 라운저는 유아 수면 제품 규정스탠드가 없어 유아에게 위험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CPSC의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 규정의 표시, 라벨링 및 교육 문헌 요구 사항도 충족하지 않고 있으며 안락의자와 포장에는 내구성이 뛰어난 영유아용 제품을 포함한 어린이용 제품에 요구되는 제조일자 등의 제품 정보가 포함된 추적 라벨이 없다.

CPSC는 중국의 해당 제품 판매자 'Poetint002'에게 위반 통지서를 발행했지만 회사는 해당 제품들을 회수하거나 소비자에게 구제책을 제공하는 데 동의하지 않았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본 공지사항을 직접 받게 된다고 밝혔다.

이 유아용 라운저는 아마존닷컴 등 기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판매되었다. 해당 제품에는 세 개의 직사각형 기호가 있는 빨간색 태그가 있고, 타원형이며 색상 스타일 '그레이 애니멀'로 판매되었다. 외부는 회색, 내부는 흰색이며 안락의 안쪽에는 사자, 무스, 기린 등의 동물이 인쇄되어 있다. 비슷한 동물 이미지가 그려진 작은 베개가 함께 제공된다.

ISP 규제는 2022년 6월 23일 이후에 제조된 제품에 적용되지만, CPSC는 제조일자에 관계없이 'Poetint002'에서 판매하는 모든 라운지 사용을 중단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권고했다.

CPSC는 소비자에게 "해당 라운저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제품의 압축을 풀고 분해하며, 라운저 커버, 수면 패드 및 측면 범퍼를 잘라서 해당 조각을 지역 쓰레기 수거 정책에 따라 쓰레기통이나 직물 재활용품에 폐기할 것"을 촉구했다.

아기 질식 위험으로 사용 중단 경고를 받은 유아용 수면 제품 '그레이 애니멀 베이비 라운저(Baby Lounger in Gray Animal) /CPSC 갈무리

부모와 보호자가 상기해야 할 사항으로 CPSC는 다음을 꼽았다.

▲유아가 잠을 잘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는 유아용 침대, 요람 등 단단하고 평평한 면이다. ▲꼭 맞는 시트만 사용하고 유아의 수면 환경에 담요, 베개, 푹신한 유아용 범퍼 또는 기타 품목을 추가하지 않는다. ▲유아는 항상 반듯하게 누워 재워야 한다. 기울어진 자세로 잠이 드는 유아는 유아용 침대 등 단단하고 평평한 표면을 가진 안전한 수면 환경으로 옮겨야 한다.

몇 년 전 경사진 아기 수면제품인 바운서, 유아침대, 카시트 등이 수십 명의 아기 질식 사망사고와 연관이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CPSC는 아기가 안전하게 잠을 잘 좋은 장소는 '평평한 표면'이며, 부모와 보호자는 절대로 담요, 베개 또는 기타 물품을 유아의 수면 환경에 추가해서는 안되고 "아기는 항상 등을 대고 잠을 자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