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주 배양액 생리활성 연구결과
대식세포 처리 결과... iNOS 80%, 인터루킨-1β 70% 억제
항암제 '파클리탁셀(탁솔)'보다 2배 이상 우수한 암세포 사멸 능력
대량 증식 등 산업 활용도 매우 높아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은 울릉도에서 최초로 발견되어 국가생물종목록에 기재된 목재부후균이다.

지난 2017년 울릉도에서 새로 발견된 이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이 항암, 항산화 효과 외에도 염증 억제에 뛰어난 효과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자실체 /국립생물자원관

22일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 김승영 교수 연구진은 올해 자생생물의 특성연구를 통해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균주 배양액을 이용한 생리활성을 연구한 결과, 항염증 활성이 뛰어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균주 배양액을 우리 몸의 염증반응을 조정하는 대식세포에 처리한 결과, 염증유발인자인 일산화질소 합성효소(iNOS)는 80% 이상,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단백질(인터루킨-1β)은 70% 이상 억제되는 것이 확인됐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대식세포는 우리 몸에서 염증반응을 조정하는 주요 세포 중 하나로 주로 혈액 내에 존재하며 다양한 요인들과 상호작용하여 염증반응을 촉진하거나 억제시킨다)

연구진은 이 버섯과 관련해 2021년 비타민C(아스코르빈산) 대비 95% 수준의 항산화 활성을 확인하고 2022년에는 항암제 '파클리탁셀(탁솔, paclitaxel)'보다 2배 이상 우수한 암세포 사멸 능력과 낮은 부작용을 확인해 국제학술지에 투고한 바 있으며 관련 특허 1건을 취득하고 2건은 심사 중에 있다.

탁솔 주(30mg) /서울아산병원 갈무리

탁솔(Taxol)은 주목 등의 나무표피에서 발견된 항암물질로 유방암, 난소암, 폐암 등의 암세포 세포분열을 막아 암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특히, 이번 항염증 확인 연구에서 활용된 버섯 시료는 인공적으로 배양됐기 때문에 신속하게 대량으로 증식할 수 있는 등 산업 활용도가 매우 높은 장점을 갖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앞으로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최적의 배양조건과 활성물질을 규명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항염증 활성 테스트(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의 인공배양액은 200㎍/㎖의 농도에서 일산화질소합성효소(iNOS)의 발현을 80% 이상 억제) /국립생물자원관

서민환 국립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는 자생생물 발굴을 통해 세계 최초로 찾아낸 신종 버섯에서 국내 생물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력한 신규 생물소재 후보를 찾았다는 의미가 있다”라며, “이러한 연구들이 생물자원의 확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을 높여 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관련 국제학술지(Journal of Applied Biological Chemistry)에 논문이 게재될 예정이며, 11월 말에 특허도 출원될 예정이다.(항산화 활성을 나타내는 작은노란대구멍장이버섯 및 이의 용도(특허번호 10-2364556))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