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MI PP 코팅... 보호, 접착 등 안정성·물성 향상된 완제품 생산 가능
현재 세계일류상품 총15종 보유
"글로벌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 시장 적극 공략해 나갈 것”

롯데케미칼이 자사의 ‘압출코팅용 폴리프로필렌(LAMINATION PP, 이하 LAMI PP)’ 제품이 '2023년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9일 롯데케미칼 윤승호 폴리머본부장(오른쪽)이 2023 세계일류상품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지난 9일 롯데케미칼 윤승호 폴리머본부장(오른쪽)이 2023 세계일류상품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롯데케미칼 제공

세계일류상품은 수출 상품을 다양화하고 미래 수출 동력을 확충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운영하는 공식 인증제도다.

세계시장 점유율 5위 이내에 들면서 세계시장 규모가 연간 5000만 달러 이상이거나 수출규모가 연간 500만 달러 이상인 ‘현재 일류상품’과 향후 5년 내 5위 안에 들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일류상품‘으로 나뉜다.

롯데케미칼은 금번 선정된 제품을 포함하여 현재 총 15종의 세계일류상품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각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 각지 고객들에게 제품을 공급 중에 있다. 올해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롯데케미칼 LAMI PP는 '현재 일류상품'에 포함된다.

롯데케미칼 압출코팅용 폴리프로필렌 제품 /롯데케미칼 제공

LAMI PP 코팅은 종이, 시트, 필름 등의 기재 위에 PP 코팅을 덧씌우는 공법이다. LAMI PP 코팅을 통해 보호, 접착 등 목적성에 맞게 안정성 및 물성이 향상된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접착제 및 개질제 등의 별도 첨가제 투입이 없어도 용도에 따라 간단한 코팅 공정이 가능하게끔 하는 고부가, 고기능 PP 제품이다.

2023년도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된 압출코팅용 폴리프로필렌(LAMINATION PP, 이하 LAMI PP)’이 적용된 제품 사진 /롯데케미칼 제공

롯데케미칼의 LAMI 제품 중 종이코팅 등에 특화된 Homo PP LAMI 제품군은 국내 점유율 1위 제품으로 안정적 코팅 밸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M9600 제품은 베트남 내 점유율 1위 제품으로 다양한 조건의 성형 기기에 적용되고 있다.

롯데케미칼 관계자는 "LAMI PP는 국내 생산량 1위 제품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터키 등 다양한 국가에 수출 중이다"며 "우수한 기술력과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고객 맞춤형 제품 확대를 통해 글로벌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9일 롯데케미칼이 올해 3분기 잠정실적(연결기준)으로 매출액 4조 8157억 원, 영업이익 281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 했다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