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B tv'로 생활 공과금을 하나은행 계좌에서 직접 납부
TV채널의 큰 화면을 활용해 시니어 손님들의 비대면 금융거래 어려움 해소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어르신들을 위한 TV로 생활공과금을 납부할 수 있는 시범서비스를 출시했다.

하나은행, 시니어 세대를 위한 'TV 공과금 납부' 시범서비스 출시 /사진=하나은행 제공

하나은행은 시니어 세대를 위한 금융접근성을 개선하고, 금융소비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SK브로드밴드 ‘B tv'를 통한 'TV 공과금 납부'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TV 공과금 납부' 서비스는 TV채널의 장점인 큰 화면을 활용하여 서비스 화면 내에서 리모컨을 통한 손쉬운 조작과 휴대폰 인증만으로 ▲국세 ▲지방세 ▲4대 보험 ▲전기요금 등 생활 공과금을 간편하게 조회,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시니어 손님들이 가장 친숙한 채널인 TV를 활용해 모바일뱅킹의 작은 화면과 조작의 어려움을 보완하고 단순거래를 위해 영업점까지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방문 시 대기 등 여러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출시를 위해 하나금융융합기술원과 협업을 통해 65세 이상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랜 기간 사전 테스트를 거쳤으며 그 결과 시니어 손님들이 쉽고 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을 설계했다.

'TV 공과금 납부' 서비스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의 전략적 파트너십 사업의 일환으로 SK브로드밴드 ‘B tv’ 서비스 내 ‘해피시니어’ 메뉴에서 일부 셋톱박스 모델(UHD3) 이용자가 이용 가능하며 향후 양사가 보유한 채널 및 인프라를 활용하여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최근 은행들의 디지털금융 확대에 따라 시니어 세대에 대한 금융 소외 현상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며 “시니어 세대들에게 익숙한 TV를 활용하는 등 시니어 손님의 디지털 환경 적응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트래블로그(Travlog) : 환전의 어려움과 현금 소지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손님들께 환율우대 혜택뿐 아니라, 해외 가맹점 이용수수료 및 해외 ATM 인출수수료까지 무료로 제공하는 손님을 위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 플랫폼. /사진=하나금융 제공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7일 팝업스토어 '하나뿐인 공항, 성수국제공항'을 오는 16일까지 성수동 쎈느(Scene)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여행의 단계별 설렘을 다채로운 이벤트와 오감을 자극하는 콘텐츠로 트렌디하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비행기를 형상화한 팝업스토어 파사드(Facade, 건물의 주된 출입구가 있는 정면부) 구성을 통해 비행기 창문으로 보이는 일출과 석양, 비행기가 착륙할 때 볼 수 있던 지면의 반짝거림을 공감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팝업스토어를 방문한 손님의 여행 감성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