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네덜란드 건설회사 Dura Vermeer와 건설 계약 체결
네덜란드 헤이그 외곽 비즈니스 파크 6400㎡ 부지에 위치
3350만 유로(약 450억) 프로젝트...기부금으로 충당
OPCW, 화학 무기 제거 노력으로 2013년 노벨 평화상 수상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사진=구글어스

화학무기금지기구(OPCW)는 새로운 화학무기 위협에 대처하고 193개 회원국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화학기술센터 건설을 시작했다.

OPCW에 따르면 지난 15일 네덜란드 건설회사 듀라 베르미르(Dura Vermeer)와 ‘화학기술센터(ChemTech Centre)’ 건설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여름 공사가 시작되어 2022년 말에 완공될 예정인 이 새로운 센터는 노후화된 인프라와 점점 더 심각한 공간 제약이 있는 OPCW의 현재 시설을 대체해 네덜란드 헤이그 외곽의 비즈니스 파크 6400㎡ 부지에 위치할 것이다.

화학무기금지기구(OPCW)와 네덜란드 건설 회사 Dura Vermeer가  화학 기술을 위한 새로운 센터 건설 계약 체결하고 있다./사진=OPCW 갈무리

OPCW 사무 총장 페르난도 아리아스는 “화학 무기 협약을 보호하는 우리의 임무에 중요한 조직의 과학적 능력을 강화하고, 화학기술센터의 계획을 현실화하기 위한 경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았다”고 말했다.

3350만 유로(약 450억)의 이 프로젝트는 전적으로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충당될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리아스 사무총장은 모든 기부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화학기술센터는 회원국을 지원하는 OPCW의 연구, 분석 및 역량 강화 기능에 대한 중요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이며, OPCW 실험실, 장비 상점 및 다양한 최첨단 교육 시설을 한데 모을 것으로 보인다.

1855년에 설립된 듀라 베르미르는 주택 건설, 비주거 건설 및 인프라 활동을 통한 지속되어온 네덜란드 건설사로, 매출액 14억 유로 이상과 28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했으며, 네덜란드 건설 업계에서 상위 10위 기업 중 하나다.

OPCW ‘화학기술센터(ChemTech Centre)’ 건물 완공모습 디자인이미지 /OPCW 갈무리

OPCW는 193개 회원국과 함께 화학 무기를 영구적으로 제거하기위한 글로벌 노력을 감시하고 있다. 1997년에 발효된 이 협약은 대량 살상 무기의 전체 등급을 제거하는 가장 성공적인 군축 조약이다. 신고된 모든 화학무기 비축품의 98% 이상이 OPCW 검증에 따라 폐기되었으며, 화학 무기 제거에 대한 광범위한 노력으로 OPCW는 2013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지난 15일 생명과학·정밀화학 기술 바이오벤처기업 엔지켐생명과학이 미국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화학무기대응연구프로그램 중 하나인 CERF(역법 효능 연구시설)에 선정되기도 했다.

NIAID는 핵전쟁, 생화학전과 각종 테러 등 반인륜적 살생 위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으며, 엔지켐생명과학에서 대응할 물질은 1차 세계대전부터 화학무기로 사용된 설파머스타드 가스다. 

엔지켐생명과학의 후보물질 'EC-18'은 패턴인식수용체의 세포 내 재순환을 촉진시켜 조직 손상으로 인해 조직 내에 쌓이는 손상연계분자패턴과 병원균연계분자패턴을 제거해 과도한 염증 증상을 개선하는 약물로 개발 중으로 알려졌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