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아모레퍼시픽 등 7개사)
수소저장용 고압·대용량 복합재료 용기 충전·운송(엔케이)
글램핑용 조립식 돔텐트(돔아일랜드)
부동산 창문 활용 디지털 사이니지(부동산포스)
정수·냉수·냉온수 업그레이드 가능 정수기(삼성전자)
소수력 발전 시스템(동해기연)

내 몸에 맞게 추천받은 영양제를 1회 섭취 분량으로 소분포장되어 정기배송된다면 어떨까?

이밖에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정수기 판매, 친환경 소재 글램핑용 조립식 돔텐트 야영장 판매 등 규재 샌드박스 과제 12건의 안건이 상정됐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27일 밝혔다. 

2020년도 제1차 산업융합 규제특레심의위원회를 개최한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이번 심의위를 통해 실증특레 10건, 임시허가 1건, 적극행정 1건의 과제가 추가 의결됨에 따라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시행한 2019년 1월 17일 이후 누적 51건의 융합 신제품 서비스에 대한 규제 애로를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제1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 개요/산업통상자원부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실증특례

아모레퍼시픽㈜, 풀무원건강생활㈜, 한국암웨이㈜, 한국 허벌라이프㈜, ㈜빅썸, 코스맥스엔비티㈜, ㈜모노랩스 등 7개사는 각각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에 대한 실증특례를 신청하였다.

이번 실증은 설문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소비자의 식습관·생활 습관을 분석하여, 보충이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 소분·판매 하는 서비스를 주요내용으로 한다.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서비스/산업통상자원부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서비스/산업통상자원부

현행법 상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소가 건강기능식품을 소분하여 판매하는 것은 불가한데, 소비자에게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을 추천, 소분·판매하는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방법·기준 등을 정립하기 위해 소분·포장 관련 품질·안전성 확보 조건으로 실증특례를 의결하였다.

이번 실증을 통해 소비자에게 필요한 성분을 개인맞춤형으로 소분 판매함으로써, 과다 섭취 및 오남용이 방지되는 등 합리적 건강기능식품 소비가 가능하고, 소비자 편의성도 증대도리 것으로 보인다.

오프라인 판매업소는 아모레퍼시픽 6개 매장, 풀무원건강생활 5개 매장, 한국암웨이 5개 매장, 한국허벌라이프 5개 매장, 빅썸 100개 연계 약국, 코스맥스엔비티 5개 매장, 모노랩스 6개 매장·연계약국 20개이다.

글램핑용 돔텐트 구조 및 형태/산업통상자원부

이외에도 '수소저장용 고압·대용량 복합재료 용기'와 '글램핑용 조립식 돔텐트', '부동산 중개업소 창문 활용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실증특례가 의결되었다. 

또한 '정수·냉수·냉온수 업그레이드 가능 정수기 판매'가 임시 허가되었고,  '소수력 발전 시스템' 관련이 인정되어 확산지원을 위한 제도를 보완키로 했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실물 경제 및 금융 부문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의 시장 진출 의욕을 고취시키고 투자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규제 샌드박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년에는 규제 샌드박스가 경제활력 제고에 모멘텀이 되고, 기업 들과 국민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성과 확산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 사이니지 구현 방식/산업통상자원부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