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FDA 신약 허가 첫 제품
4주∙2회 투여 기준 약 823만원으로 책정
SC제형∙투여법 특허 등록 시 2040년까지 특허 보호
셀트리온이 세계 유일의 인플리시맙 피하주사(SC) 제형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의 미국 출시에 본격 돌입한다. 지난달 28일 초도 물량 출하를 알리며 예고한대로 정확히 3월 중순, 착오없는 진행이다.
셀트리온은 현지시간으로 15일 짐펜트라를 미국 전역에 성공적으로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짐펜트라는 셀트리온이 기존 정맥주사제형인 램시마를 피하주사제형으로 변경 개발해, 작년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약 허가를 획득한 첫 제품이다. 중등도 내지 중증의 성인 활성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환자 대상으로 허가를 받았으며, 권장 용량은 2주 간격으로 회당 120mg이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의 경쟁 의약품 가격과 미국 제약바이오 시장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짐펜트라의 도매가격을 4주∙2회 투여분 기준 6181.08달러(약 823만원)로 책정했다.
짐펜트라는 현재 램시마SC 브랜드로 유럽, 캐나다 등 50개가 넘는 국가에서 판매 허가를 획득한 상태다.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치료 효능 및 편의성을 입증하며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도 활약이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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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출원된 SC제형과 투여법에 대한 특허가 등록되면 최대 2040년까지 특허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 안정적인 중장기 수익성 확보가 가능하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인플릭시맙을 포함한 미국 TNF-α 억제제 시장은 2022년 기준 약 62조570억원 규모로, 이 가운데 짐펜트라가 주력하는 IBD 시장 규모는 12조8천억원에 이른다.
인플릭시맙은 미국 IBD 환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제로 20년 이상 사용돼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검증된 치료제로 평가된다. 여기에 짐펜트라는 집에서 자가투여까지 가능해 간편함을 더했다.
셀트리온은 내년 목표로 타깃 환자 처방률 10% 이상 달성해 짐펜트라를 연 매출 1조원 이상의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등극시킨다는 계획이다.
미국 현지 법인을 통해 셀트리온이 직접 판매하는 짐펜트라는 이미 복수의 중소형 PBM(처방약급여관리업체)에서 자체적인 처방집 등재가 이뤄지고 있다. 대형 PBM과도 2분기 내 선호의약품 등재를 위한 협상이 진행 중이다.
셀트리온은 미국 현지 학회들에 참여해 의료진에게 짐펜트라의 제품 경쟁력을 알리고, 환자들에게는 제품 할인 및 공급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치료 효능∙안정성에 투약 편의성까지 더해
셀트리온 미국 법인 토마스 누스비켈 최고상업책임자는 “인플릭시맙은 이미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전역에서 유효성 및 안전성을 입증하며 IBD 환자들에게 확실하게 자리매김한 치료제”라며 “치료 효능뿐만 아니라 편리한 치료 옵션까지 제공하는 짐펜트라가 미국 시장에 출시된 만큼 환자들은 보다 유연하게 질병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뉴욕 마운트 시나이 이칸 의대 장 프레드릭 콜롬벨 교수는 "짐펜트라 출시로 미국 IBD 환자들이 안전과 효과와 투약 편의성까지 얻게됐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미국 최대 규모의 IBD 환우회인 ‘크론병 및 대장염 재단’(CCF) 마이클 오쏘 회장은 "짐펜트라를 통해 만성 난치상 질환인 IBD 환자들의 치료옵션이 확대되고, 특히 집에서 간편한 자가 투여가 가능한 것은 의미있다"라고 밝혔다.
포인트경제 박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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