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길에 최적화된 친환경 소형 전기청소차 1대 도입
4시간 급속 충전으로 8~10시간 연속작업

시범운영 중인 서울 서초구의 친환경 소형 전기청소차. (사진=서초구 제공)
시범운영 중인 서울 서초구의 친환경 소형 전기청소차. (사진 출처=서초구)

서초구가 유동인구가 많은 상가밀집지역과 주택가 일대 등에 '친환경 소형 전기청소차'를 시범 운행한다.

15일 서울 서초구는 좁은 이면도로와 주택가 골목길 청소에 최적화된 친환경 소형 전기청소차 1대를 도입하고 3개월간 시범 운행한다고 밝혔다.
 
구가 이번에 도입·운행하는 소형 전기청소차는 길이 3.6m, 폭 1.1m, 높이 2.0m다. 대형 청소차 진입이 어려운 지하철역 인근 이면도로 등을 구석구석까지 청소가 가능하다.

특히 친환경 전기 차량으로 매연이나 소음 발생이 적어 새벽이나 야간 주택가 뒷골목 청소시에 유용하다. 전기차 충전소가 없어도 200V 일반 가정용 콘센트로 어디서든 손쉽게 충전할 수 있다. 4시간 급속 충전으로 8~10시간 연속작업이 가능하다.

또 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1900ℓ 먼지 흡입통과 400ℓ의 물탱크 등을 갖췄다. 미세먼지는 물론 낙엽, 담배꽁초, 전단지, 일회용 커피컵 등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살수기능과 3단 습식필터시스템을 통해 먼지가 흩날리는 것도 방지한다.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미 도입·운행 중인 소형 경유청소차 대비 1대당 연간 1050만원 가량의 운행비용 절감효과도 예상된다고 구는 전했다.

구 관계자는 "청소효과가 높게 나타나면 내년부터 관내 18개 모든 동에 2~3일씩 순차적으로 배치·운행해 집중적으로 청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