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물질명 : DEHP, DINP, DBP, DEP, DIP
환경호르몬이라 불리는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추정
장난감이나 학용품을 살 때는 안전 확인 마크 표시를 확인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육아를 담당하는 경우 더욱 주의 필요

ⓒ포인트경제,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③프탈레이트류
ⓒ포인트경제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③프탈레이트류

어린이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생활 속 유해물질, 세번째로 알아볼 물질은 프탈레이트류이다. 

프탈레이트란 딱딱한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화학물질이다.  

2017년 국내 생리대 파동 이후 식약처는 VOCs와 프탈레이트 조사를 발표한 바 있는데. 생리대의 유해성분으로 나왔던 그 '프탈레이트'이다.

어린이가 주로 사용하는 장난감, 치아발육기, 젖병, 지우개와 같은 어린이용품에는 프탈레이트 사용을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부드러운 PVC 완구, PVC 스티커와 같은 제품에는 프탈레이트가 들어있을 수 있다. 

또한, 배달해서 먹는 음식에 씌워진 식품포장용 랩이나 상품을 포장한 비닐에 프탈레이트가 들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벽지, 개인위생품 등에도 프탈레이트가 종종 사용된다.

오르토 프탈레이트의 일반적인 화학 구조[이미지 출처=Wikipedia]

프탈레이트 : Phthalates (또는 프탈산 에스테르)
이들은 주로 가소제 플라스틱에 첨가되는 물질로 유연성, 투명성, 내구성 및 수명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된다. 폴리 염화 비닐(PVC)을 연화시키는 데 주로 사용된다. PVC, 화장품, 목재 마감제, 살충제 등에 사용되는 첨가제

  • 증상. 
    동물실험에서는 간, 신장, 심장 등에 해를 끼치며, 기형 동물이 태어나기도 할뿐만 아니라 심지어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에게도 이만큼 해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아직 몸이 덜 발달한 유아나 어린이에게는 해로울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래서 프탈레이트는 흔히 환경호르몬이라 불리는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추정되고 있다.
     
  • 주의할 점. 
    어른들이 사용하는 제품은 프탈레이트가 들어있을 수 있으므로 가급적 가지고 놀지 않는 것이 좋다.
    장난감이나 학용품을 살 때는 안전 확인 마크 표시를 확인하고 안전 확인마크 표시를 확인할 수 없거나 의심스러운 국가에서 제조된 제품은 피해야 한다.
    그리고 부드러운 플라스틱 제품의 일부 장난감이나 지우개 등은 입으로 빨지 말고 어린이용품이 아닌 일상 생활용품이나 벽지 같은 데도 프탈레이트가 있을 수 있으므로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한다.
     
  • 유사명/관련물질명 : DEHP, DINP, DBP, DEP, DIP

DEHP와 DINP는 유연성이 있는 플라스틱, 비닐 장난감, 치아발육기, 식품 포장재, 포장랩, 의료 장비, 배낭, 샤워 커튼을 비롯하여 파이프, 비닐 바닥이나 벽지 등과 같은 건축 관련 제품 등에 사용된다. 

PVC는 저비용, 내화학성 및 접합 용이성 때문에 하수관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PVC의 효용에 필수적이며, 그렇지 않으면 너무 깨지기 쉽다.
PVC는 저비용, 내화학성 및 접합 용이성 때문에 하수관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프탈레이트 가소제는 PVC의 효용에 필수적이며, 그렇지 않으면 너무 깨지기 쉽다.[이미지 출처=울프 만의 산업 화학 백과 사전]

먹는 물에서 DEHP가 발견될 수 있다고 한다. 

DBP, DEP는 접착제, 염료, 모기와 같은 곤충 퇴치제, 플라스틱 배관 파이프, 매니큐어, 피부 보습제, 향수 등과 같은 개인 위생용품에 주로 사용된다.

프탈레이트류 중 DEHP는 IARC에서 발암분류 3, 미국 EPA B2로 분류되나, 기타 프탈레이트(DEP, DBP, DINP 등)에 대해 인체에 대한 발암성은 현재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DBP는2000년대 후반에는 미국과 유럽 연합의 모든 사용이 금지되었다.

중국에서 제조되고 2013 년에 프탈레이트 수치가 높기 때문에 미국 세관 및 국경 보호국 에 의해 압수 된 장난감 인형 .
2013년에 프탈레이트 수치가 높기 때문에 미국 세관 및 국경 보호국 에 의해 압수된 중국제 장난감 인형.[사진 출처=미국 관세 및 국경 보호국(CBP)]

어린이가 입에 집어넣을 수 있는 유연한 PVC 치아발육기와 장난감은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하며,  프탈레이트류를 함유하지 않은 자연적 장난감이나 PVC가 포함되지 않은 딱딱한 플라스틱 제품으로 대체하는 것에 좋겠다. 

프탈레이트류를 함유한 향수, 매니큐어 또는 기타 화장품의 사용을 저감하거나 제거하고, 특히 임산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육아를 담당하는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입원한 유아와 아동은 특히 프탈레이트 노출에 취약하다. 

의료 기기 및 튜브는 중량 기준으로 20-40 %의 Di 프탈레이트 (DEHP)를 함유 할 수 있으며, 이는 가열 될 때 튜브에서 쉽게 배출된다.(따뜻한 식염수 / 혈액과 같이) 여러 의료 장치가 프탈레이트를 포함하지만, IV 튜빙, 장갑, 비위 관 및 호흡 관에 한정되지 않고 포함한다. 

식품의약국 (FDA)에 따르면, 의료 환경에서 프탈레이트에 대한 광범위한 위험 평가를 수행했으며 신생아는 허용되는 일일 허용 섭취량보다 5배 더 많이 노출 될 수 있음을 발견했다고 한다. 이 발견은 FDA에 의해 "특정 의료 절차를 겪는 아이들이 DEHP의 영향에 대한 위험이 높은 집단을 대표 할 수있다"는 결론을 이끌어 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