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공기청정 버스정류장 부천시에 시범운영
시민 의견 직접 반영하는 생활실험(리빙랩) 방식으로 추진

IoT 기반의 모니터링 시스템과 시민 평가단을 통해 실증 대상 미세먼지 저감시스템을 평가 [제공=환경부]

버스정류장 안의 미세먼지 농도를 최대 50%를 줄여주는 연구기술이 시범적으로 도입된다. 이 연구기술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직접 반영하는 생활실험(리빙랩*) 방식으로 사회지역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정부혁신 과제에도 부합한다.
 

* 리빙랩(Living Lab): 생활공간에서 실험활동이 이루어지고 사용자인 시민들이 연구혁신의 주체로 활동하는 연구 형태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도심 미세먼지 문제 대응을 위해 부천시 상동 정류장(경기 부천시 길주로 118)에 실제 규모의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을 설치한 후 8월 2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생활실험을 실시한다. 

이번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은 국가연구개발사업(R&D)을 통해 3년간 총 26억 원의 예산을 들여 설치되는 것으로 지난해 6월에 환경부 환경산업선진화 기술개발사업의 수행과제로 선정되었다. 

이 기술개발사업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에서 총괄 주관을 맡고 ㈜디에이피와 ㈜케이엘이에스가 협동연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2020년 하반기 중으로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은 당초 밀폐형으로 개발됐던 기존 연구 기술을 범죄예방 및 시민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자체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방형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으로 기술을 검증할 예정이다. 

또한, 공기청정 버스정류장 안의 미세먼지 농도를 바깥쪽보다 최대 50%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은 인체감지기기(센서)로 사람이 버스정류장 내부로 들어오는 것이 확인되면 벽면에 설치된 공기청정장치(모듈) 5대가 작동하여 미세먼지 농도를 줄인다. 

개방형 공기청정 버스정류장 기술 예시 [제공=환경부]

협업 지자체인 부천시는 올해 초부터 미세먼지 버스정류장 연구에 참여할 시민 1,000여 명을 모집하고 생활실험(리빙랩) 장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생활실험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본인 휴대전화에 설문조사용 프로그램(위트리앱*)을 설치한 후 개선방안 제안, 만족도 평가, 시설기능 문의, 설문 등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제공하면 연구개발에 반영된다.

* 위트리(WETREE)앱: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용역을 거쳐 2019년 6월에 개발한 안드로이드용 휴대전화 앱으로 각종 설문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음 

부천시는 이번에 시범 설치되는 공기청정 버스정류장을 시작으로 부천시 전역에 이를 확대하여 시민들이 고농도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상황을 줄일 계획이다.

버스정류장 설치 사진
버스정류장 설치 사진 [제공=환경부]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