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 길이 대형집게는 선로 유실물 수거에 동원
200kg짜리 습식청소기
남은 음료를 버릴 수 있는 18.9L의 음료수거통
샐러드 자판기

지하철 역사(驛舍) 내 샐러드 자판기부터 2m 길이의 대형집게, 200kg짜리 습식청소기까지 이색 시설물이 시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9일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에 따르면 무게 200kg에 한 대당 가격이 400~650만 원에 달하는 습식 청소기를 277개 중 234개 역에 도입했다. 

과거에는 지하철역 계단, 승강장, 대합실 물청소에는 밀대형 물걸레와 양동이가 동원됐다. 그러나 물청소 과정에서 청소수가 선로나 기계시설물에 유입돼 고장이나 부식을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했다. 

[제공=뉴시스]
서울교통공사에서 도입한 습식청소기 [제공=뉴시스]

시설물의 안전을 위해 도입됐지만 청소인력 운영의 효율성도 높아졌다. 300평을 기준으로 물청소를 할 경우 기존에는 1시간 동안 필요한 청소직원이 5명이었으나 습식청소기를 사용하면서 1명으로 줄었다.

지하철 승강장이나 대합실에 설치된 쓰레기통도 마시고 남은 음료를 버릴 수 있는 18.9L의 음료수거통을 추가했다. 

음료수거통 [출처=한국일보]

현재 음료수 전용 수거통은 신촌역, 서울대입구역, 광화문역 등 11개 역 40개소에서 만날 수 있다. 최초 설치한 강남역, 홍대입구역, 사당역은 음료수거통 기능에 미흡한 점이 발생해 철거했다. 이후 기능을 보완한 음료수거통을 11개 역에 설치해 운용중이다.

길이가 2m에 달하는 대형 집게도 지하철역에 있다. 이 집게는 열차와 승강장 사이 틈으로 승객의 소지품이 빠진 경우 요긴하게 사용된다. 

열차 운행이 모두 종료된 새벽시간에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역 직원이 승강장 안전문을 열고 집게로 선로에 떨어져 있는 유실물을 수거한다. 

[출처=농민신문]
인천 1호선 부평구청역 개찰구 앞에 설치된 샐러드 자판기.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샐러드를 구매할 수 있어 반응이 좋다.
사진제공=원더키친 [출처=농민신문]

5호선 답십리역에는 샐러드 자판기는 판매를 시작한 지난 6월 282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달에는 43%가 늘어난 403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서울교통공사는 을지로3가역과 충정로역에 샐러드자판기 추가 설치를 검토 중이다. 샐러드의 판매가격은 일반형 3900원, 프리미엄형 5500원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시민이 좀 더 쾌적하고 편리하게 서울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직원들과 아이디어를 모으고 적극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