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청정에너지연구센터 민병권, 황윤정 박사팀은 저가형 금속 소재인 니켈을 이용해 고효율의 물 분해 촉매전극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물 분해 전극소재 도식도 [사진=뉴시스]
물 분해 전극소재 도식도 [사진=뉴시스]

특히 이 기술은 수소 생산뿐만 아니라, 자연의 나뭇잎과 마찬가지로 태양빛을 이용해 물과 이산화탄소로부터 직접 고부가화합물(화학원료)을 생산할 수 있는 미래 기술인 인공광합성 분야의 물 산화 촉매로도 응용가능하기 때문에 그 파급성이 매우 크다. 

KIST 연구진은 다공성의 니켈 폼(Ni foam)을 이용해 단순히 황(Sulfur) 기체 조건에서 열처리 한 후 물 분해 반응을 진행시키면, 처음 황 기체에 의해 황화가 된 니켈 폼의 표면이 물 분해 활성이 매우 높은 형태로 전환되면서 고효율의 물 분해 촉매로 변신하는 현상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러한 간단한 공정을 통해 만든 촉매전극을 개발해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을 나타냈다. 또한 인공광합성 시스템에 활용돼 효율과 내구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병권 KIST 센터장은 "이 기술은 저가이면서 대량생산이 가능한 소재인 니켈 폼을 이용해 매우 간단한 황화 열처리만으로 고효율의 물 분해 촉매 전극을 제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향후 물 분해 수소 생산 기술의 상용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