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kWh당 8원·가스요금 MJ당 1.04원 인상…내일부터 적용

15일 정부세종청사 브리핑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기·가스요금 인상 방안을 발표했다.

전기요금이 오는 16일부터 kWh당 8원 인상되고, 도시가스 요금도 MJ(메가줄)당 1.04원 오른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힘과 정부가 예정됐던 당정협의회를 열고 전기·가스요금 추가 인상에 합의했으며, 한국전력 이사회, 산업부 전기위원회 등 공식 절차를 거쳐 인상이 이뤄졌다.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한전과 가스공사는 각각 임직원 임금인상분 반납 등을 포함 25조7000억원, 15조4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발표했다. 또 여권에서 공개 사퇴 요구가 불거진 정승일 한전 사장이 이날 자구안 발표와 함께 사의를 표명했다.

2021년 이후 한전 누적 적자가 45조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정부는 지난 1분기 전기요금을 13.1원 인상했지만, 물가 상승 우려와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해 2분기 전기요금 조정을 미루다가 이날 소폭 추가 인상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요금은 지난 겨울 '난방비 폭탄' 사태의 여파로 올해 요금이 동결된 상태였다.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모두 16일부터 인상 요금이 적용되며, 소급 적용되지 않는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뉴시스

"한전과 가스공사의 자구 노력만으로는 위기를 타개하기 어렵다. 에너지 공급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한전·가스공사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한 것. 이번 요금 조정으로 4인 가구(332kWh·3천861MJ 사용)를 기준으로 월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각각 약 3천원, 약 4천400원 오를 것"

이 장관은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전기·가스요금을 지속 조정해왔음에도 과거부터 누적된 요금 인상 요인이 아직 완전히 해소되지 못했다"며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