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분위기를 환하게 하는 꽃, 그리고 그 꽃을 담고 있는 꽃병은 그 자체가 인테리어 소품이다. 꽃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꽃병 역시 여러 가지 디자인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곤 한다.

*첨부 자료 : https://pixabay.com/images/search/vase/   다양한 꽃병 / 픽사베이(파일 꽃병)
다양한 꽃병 / 픽사베이

그런데 꽃병의 특이한 모양이나 민감한 재료 때문에 간혹 세척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리고 불투명한 재질의 꽃병을 사용할 경우 안쪽의 위생상태를 제대로 확인하기 어렵다. 꽃병의 위생은 꽃의 생명력과 직결되는 만큼 꽃병 세척은 중요하다.

확실히 기억해야 할 것은 꽃병을 물로만 씻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꽃병의 바닥이나 안쪽에는 꽃을 부패시키는 박테리아가 있을 수 있다. 다음은 꽃병을 청소하는 몇 가지 방법이다.

◆ 병 브러시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입구가 좁고 높은 꽃병을 닦는데 편하다. 부드러운 솔을 가진 병 브러시는 먼지나 세균을 닦아내는데 탁월하며 무엇보다 유리에 흠집을 남기 않는 장점이 있다. 투명하거나 예민한 재질의 꽃병에는 브러시로 세척을 하자.

달걀 껍데기
달걀 껍데기

◆ 달걀 껍데기

달걀 껍데기 1~2개를 부수고 따뜻한 물과 식기세척제(또는 레몬주스)를 함께 넣어 흔들어주자. 그다음 뜨거운 비눗물로 다시 한번 헹궈주면 완벽하다. 주둥이 부분이 좁은 꽃병에 적합한 방법이다.

◆ 쌀 또는 베이킹파우더

꽃병에 쌀 2~3 큰 술 또는 베이킹파우더를 몇 숟가락 넣고 뜨거운 물을 넣어준다. 그리고 어느 정도 흔든 다음 약 1시간 동안 두었다가 씻어낸다. 쌀과 베이킹파우더가 스크럽 효과를 내는 방식으로 비교적 친환경적인 세척 방법이다.

청소 구슬 제품 예시 / 아마존 갈무리
청소 구슬 제품 예시 / 아마존 갈무리

◆ 청소 구슬

시중에 판매하는 청소 구슬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쌀과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로 구슬과 뜨거운 물만 있으면 된다. 꽃병을 부드럽게 흔들어주면 작은 구슬이 꽃병의 바닥과 벽면을 구석구석 깨끗하게 한다. 헹구고 말리면 재사용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