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온기 연결 매출액 3035.4억 원으로 1.2% 증가, 영업이익은 15.3% 증가
캐릭터 라이선스·출판·방송 등의 이익률 상승이 영업이익 견인
오는 11~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유희왕 페스티벌 -부산 2023-‘ 개최 예정

문화·콘텐츠 기업 대원미디어가 7일 공시를 통해 전년대비 15.3% 증가한 연결 영업이익 141억 2천만 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대원미디어의 공시에 따르면 2022년 온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3035억 4천만 원으로 전년대비 1.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41억 2천만 원으로 전년대비 15.3%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77억 8천만 원으로 전년대비 감소했다.

전체 매출액이 증가한 요인으로는 ▲당사의 킬러 콘텐츠 ‘짱구는 못말려’, ‘무직타이거’, ‘먼작귀’ 등 인기 IP의 콘텐츠 사업이 2년 연속 매출 성장 ▲웹툰 및 웹소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픽코마와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 자리잡는 작품이 증가하는 등 종속회사의 온라인 출판 사업 매출 증가 추세 ▲종속회사의 애니메이션 방송 사업 확대 및 VOD, OTT 등 매출처 확대 등이 꼽힌다.

연결 이익 측면에서는 2021년 최대 실적을 달성한 닌텐도 유통 사업의 실적이 감소했음에도 캐릭터 라이선스, 출판, 방송 등 이익률이 더 높은 사업이 성장하면서 전사 영업이익을 견인했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사업 영역의 고른 성장은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대원미디어 관계자는 “현재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슬램덩크는 관련 서적이 100만 부 이상 성과를 거두고 있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출판 사업 전개와 맞물려 올해 대원씨아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대원미디어의 자체 IP ‘아머드 사우루스’는 국내를 넘어 올해 2분기 일본 사업 전개를 앞두고 있으며, 2024년 북미를 비롯한 유럽과 남미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리메이크 버전도 준비 중에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무직타이거도 올해 일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으로, 당사가 영위하는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유희왕 페스티벌 -부산 2023- / 대원미디어 제공
유희왕 페스티벌 -부산 2023- / 대원미디어 제공

한편, 대원미디어는 오는 11일~12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유희왕 페스티벌 -부산 2023-‘ 개최를 앞두고 있다. 국내 유희왕 관련 오프라인 행사로는 역대 최대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다채로운 콘텐츠, 특전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져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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