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영위중인 개인사업자 대상, 기업대출 잔액 1% 캐시백 통해 은행 수익 환원
고금리와 코로나19로 직격탄 입은 외식업자의 금융비용 감축
자영업자 위한 '사장님 희망드림 프로그램'의 일환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외식업자의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통한 상생을 위해 1년간 '외식업자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7일 하나은행은 서민 경제의 어려움을 분담하고 은행의 수익 환원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소상공인을 비롯한 자영업자들을 폭넓게 지원하고 이들과 동반성장하기 위한 마중물이 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장기간 코로나19로 인해 큰 피해를 입었던 외식업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최근 식자재 원가의 지속적인 상승 및 금리인상 등으로 폐업률이 증가하고 있어 해당 업종을 가장 먼저 지원키로 결정했다.

하나은행 CI
하나은행 CI

하나은행은 시행일 기준 외식업을 영위 중인 개인사업자가 보유 중인 기업대출(최대 1억 원) 잔액의 1%에 해당되는 금액(최대 1백만 원)을 캐시백 하기로 했다. 매월 대출이자를 정상 납부 중인 NICE CB 신용평점 779점 이하인 외식업 자영업자는 대출 잔액의 1%에 상당하는 금액을 1년 동안 매월 나누어 하나머니로 캐시백 받게 된다.

이번 '외식업자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도 하나은행에 기업대출을 보유 중인 전국의 외식업 자영업자 모두에게 일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산테스트를 거쳐 오는 4월 중 전면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외식업을 영위 중인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어려운 시기에 고통을 분담하고 이익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금융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지난달 대표적 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5 상품에 대해 '이자 캐시백 희망 프로그램'을 실시한데 이어, 새희망홀씨대출의 금리를 최대 1% p 인하한 바 있다. 또한, 총 300억 원의 노사공동기금을 조성해 총 15만 명에게 에너지 생활비를 지급하는 등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인 금융지원을 지속해 오고 있다.

또한 업종별 자영업자를 위한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인 '사장님 희망드림 프로그램'을 도입해 이번 외식업종 지원을 시작으로 업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사각지대 없는 핀셋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