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초고령사회 임박, 노년층 및 중장년층의 삶의 질 문제 주요 화두
치과 업계의 임플란트 시장은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행에 상징성을 보여줘
투명교정 시장의 부각도 주목.. 실용성과 심미성 추구
첨단 디지털 기기 도입 등 치과 현장도 대응 중, '젊어지는치과' 하석민 원장 인터뷰

많은 전문가들과 기관에서 예측하던 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이 정말 눈앞으로 다가왔다. 국민의 20% 이상이 65세를 넘는 초고령화 사회는 우리가 처음 겪게 되는 인구구조로 노년층은 물론 이를 바라보는 중장년층의 삶의 질 문제가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년 문제, 빈곤율, 간병 및 요양처럼 당장 떠오르는 직접적인 문제는 물론 여가와 노인 편의성, 이미용 등과 같은 서비스적인 부문도 많은 관심과 함께 기회의 영역으로 부각될 것이 예측된다. 이런 면에서 치과 및 치과산업의 움직임을 눈여겨볼 만하다.

올해 초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치주질환과 관련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0년 치주질환 진료인원은 1298만 명으로, 2016년 1109만 명임을 고려했을 때 연평균 4% 증가율을 기록했다. 주목할 것은 진료환자의 연령대별 구성으로 50대가 291만 명(22.4%)으로 가장 많았고, 60대 254만 명(19.6%), 40대 220만 명(17%)으로 뒤를 이어 중장년에서 노년층의 수요가 확연히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여러 치료 요소가 있겠지만 치과 업계에서의 가장 큰 화두는 임플란트다. 이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라 전 세계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다.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 2021(Fortune Business Insights 2021)>이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세계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는 2029년에 약 63억 4천만 달러(약 8조 4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 갈무리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 규모 /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 갈무리

이는 2022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6.3%의 성장세를 예상하는 것으로 인구의 고령화와 구강 건강 및 심미치료에 대한 관심 증가가 그 배경에 있다. 포츈 비즈니스는 치과 질환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것, 개발도상국에서의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는 점들도 시장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꼽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임플란트에 대한 인식은 물론 시장 역시 이미 충분히 형성되어 있다는 평가다. 임플란트 시술이 일반화되어 가격경쟁 단계에 있으며, 건강보험 적용을 2개까지 받을 수 있는 현재 기준에 대해 관련 협회들이 적용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또한, 치과의료기기 업체들의 덴탈사업 부문에서 임플란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80%에 이를 정도로 이미 국내 경쟁을 넘어서 해외 쪽으로 적극적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8월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치과혁신의료기기실증지원센터 부센터장 김봉주 교수가 발표한 ‘2021년 임플란트 시장 동향 및 판매량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오스템임플란트가 5년 연속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발간한 '중국 구강의료산업 발전현황 및 시사점'에서는 2020년 중국 임플란트 시장에서 한국산 임플란트의 점유율이 58%(영업수익 기준)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임플란트에 이어 주목받는 분야가 투명교정 시장이다. 교정은 건강의 목적도 있지만 이미용 측면이 그에 못지않게 크다. 다만 기존의 방식은 비용과 기간, 기대효과 등으로 인해 중년층 이후에게 수요를 일으키기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투명교정의 경우 보철 방식의 치아교정에 비해 여러모로 부담이 적고 통증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발치교정을 요하는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충분히 대안이 될 수 있어 교정을 하는데 늦었다고 생각하던 중장년층에게 매력적인 치료로 떠오르고 있다.

투명교정 시장의 성장 예측도 이를 뒷받침한다. 글로벌 전문 조사업체 비즈윗 리서치앤컨설팅(Bizwit Research&Consulting)은 2025년이면 글로벌 투명교정 시장 규모가 8조 2천억 원 규모로 성장, 현재 5조 원으로 추정되는 시장규모보다 6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렇듯 초고령화 사회를 앞둔 상황에서 치과 업계는 실용성과 심미적 요소들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는 기존에 해당 치료와 시술의 주요 대상이라고 평가하던 수요층보다 높은 나이임에도 충분히 니즈를 환기시킬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 역시 이 같은 흐름의 연장선상에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임영웅 출연 투명교정장치 광고의 한 장면
임영웅 출연 투명교정장치 광고의 한 장면

네오바이오텍은 일찍부터 배우 노주현 씨를 내세워 인상적인 CM송으로 임플란트 시장에 진입한 바 있고, 덴티스는 가수 임영웅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던 시절부터 꾸준히 함께하면서 업계에서의 영향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덴티스 관계자는 임영웅을 모델로 도입한 것이 실제 매출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귀띔한다.

해당 모델들이 타깃으로 하는 연령층은 중장년에서 노년이란 점이 공통적이다. 아무래도 해당 세대가 과거와 달리 주도적인 선택과 소비력을 가지고 있고 인구 비율 역시 확실히 높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로 유튜브 덴티스 채널에서 임영웅이 등장하는 임플란트와 세라핀(투명교정장치) CF들은 광고 영상임에도 각각 수백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장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치과업계는 어떤 상황일까?

환자 평균 연령의 증가와 그에 따른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것, 기술 발달에 따른 다양한 치료와 경쟁력 유지를 위한 노력들이 요구되는 상황에 대해 현장 치과 원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다음은 '젊어지는치과' 하석민 원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젊어지는치과 하석민 원장
젊어지는치과 하석민 원장

Q1. 최근 치과 현장에서 파악하는 고객의 니즈와 치과 진료의 트렌드는 무엇인가?

A. 요즘은 비용보다는 안정성과 편안함을 우선으로 생각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으십니다. 진료를 한번 받을 때 제대로, 그리고 최대한 아프지 않고 편안하게 치료를 받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치과 진료에는 디지털 방식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3D CT, 구강스캐너, 안모분석 장비 등 다양한 첨단 디지털 의료기기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정밀한 진료를 가능토록 하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만족도 높은 양질의 진료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오차를 현저하게 줄이면서도 환자와 술자 모두에게 편안한 치과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이죠.

 

Q2. 치과 치료에 있어서 임플란트·보철 등의 비중이 급격히 올라가고 있다. 이에 따라 중장년층 환자도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특징이 있을까?

A. 말씀 주신 것처럼 임플란트를 가장 많이 받는 연령대는 아무래도 중장년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아 기능 회복은 물론, 한창 사회 활동이 활발한 만큼 심미성이 높은 임플란트를 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장년층 대다수가 진료비 부담, 시간적인 문제 등을 이유로 치과 가는 것을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분석임플란트 치료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분석임플란트는 환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수술 경로를 찾아 부작용, 통증, 비용에 대한 걱정을 줄이면서도 빠르고 편안하게 식립이 이루어지는 임플란트 치료 방법입니다. 기존 임플란트 방식에 비해 내원 횟수가 적고 회복 기간이 빠르기 때문에 시간과 치료 비용에 대한 걱정을 가지셨던 분들에게 하나의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Q3. 중장년층의 치과 진료 필요성과 치아 관리에 대한 주의사항을 이야기한다면?

A. 중장년기 이후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구강 질환 중 하나는 치주질환입니다. 치주 질환은 그 특성상 우리 몸에 퍼지는 암처럼 ‘소리 없는 질환’입니다. 막상 통증이 오거나 씹기 어려울 때가 되어서야 병원에 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이미 시기를 놓쳐서 치아를 빼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주질환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치과, 그리고 치과의사와 친해져야 합니다. 앞에서 얘기했지만, 치주질환 증상은 소리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서야 치과를 찾으면 이미 늦습니다. 치주질환은 충치보다 훨씬 더 위험하며, 충치는 최악의 경우 해당 치아 한 개만 뽑으면 되지만, 잇몸병은 치아 한 개를 뽑는 수준으로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6개월~1년에 한 번씩 스케일링 등 정기적인 검진으로 다양한 치과질환을 예방하고, 지금의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4. 치과 치료는 방법과 과정에서 치과 의사의 영향이 크다. 이에 대해 환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치과 의사로서 치과 선택 방법을 이야기한다면?

A. 치과치료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하는 치료인 만큼 제대로 된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정확하고 섬세한 진단이 가능한 다양한 디지털 진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숙련도 높은 의료진이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식립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임플란트 치과를 고려할 경우 꾸준한 사후관리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수 있어 치료 후 사후관리 시스템까지 꼼꼼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치과를 고려할 때에는 한자리에서 적어도 10년 이상 진료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5. 치과 진료와 관련해서 제도적인 부분에서 개선을 기대하는 점은 없는지

A. 최근 소득 분위의 차이가 치과 의료의 이용률 차이로 이어져 빈부격차에 따른 구강건강의 불평등 심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에 대한 치과 진료 보장성 확대 등 개선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희 젊어지는치과에서도 서초구와 함께 의료 나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기관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과 소외계층 대상 의료 나눔 서비스 제공으로 구강 건강 불평등을 해소하는 사회 공헌 사업입니다.

이와 같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취약가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 마련 및 의료이용에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젊어지는치과 회의 모습
젊어지는치과 회의 모습

Q6. 젊어지는치과는 '최고의 노인(老人)전문치과가 되자'를 비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런 비전을 설정한 이유와 추구하는 가치 및 장점은?

A. 흔히 치과치료를 망설이시는 이유들을 살펴보면 “치과는 과잉진료가 심하다. 치과치료는 아프고 무섭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덜컥 겁을 먹고 치과 가기를 거부하시는 노인분들이 많으신데요. 젊어지는치과는 “최고의 의료 서비스로 환자에게 새로운 인생을 선사한다.”라는 것을 목표로 본원을 찾아주시는 모든 환자분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편안한 치과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원에서는 최고의 노인전문 치과로 도약하기 위해 당뇨나 고혈압 등 전신질환을 가지신 분들, 고령의 노인 환자분들을 위해 노인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응급장비와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어 보다 안정적인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젊어지는 치과에서는 내원해 주시는 환자 한 분 한 분과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맞춤 계획을 세워드리고 있습니다. 아울러 구강외과·치주과·보철과·보존과 분야별 12명의 의료진이 함께 치료 계획을 수립, 진단부터 시술까지 모든 과정이 디지털화되어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이상적인 맞춤 디지털 치과치료를 진행합니다.

모든 진료과정이 디지털 시스템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편리한 치료 과정과 시간적인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는데요. 3D CT와 구강스캐너, 안모분석기 등 다양한 진단장비를 통해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분의 상태를 파악하고 진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더 정확한 진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분들도 본인의 치료 전, 후 상태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결과도 좋아 치료 만족도도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또한, 본원은 "인재 존중과 양성 가치"를 위해 우리 치과의 모든 구성원이 만족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운영 체계를 추구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치들을 바탕으로 강남역 한자리에서 18년 환자분들의 평생 주치의가 되어드리고 있으며 찾아주시는 모든 환자분들에게 보다 편안한 진료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포인트경제 송영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