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비아그라' 등 불법 무허가 의약품 판매·부당광고 238건 적발
여성용 '비아그라'라고 판매하는 해외 사이트 쉽게 검색돼
'여성용 성기능 치료제로 승인받은 약은 따로 있다'
여성 성욕 저하 장애(HSDD) 치료제, 애디(Addyi)·바일리시(Vyleesi)

비아그라 알약과 실데나필의 화학구조
비아그라 알약과 실데나필의 화학구조

실데나필(sildenafil)은 남성의 성기능 문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로 비아그라 등의 상표명으로 판매되는 발기부전 치료 약제다. 협심증 치료제로 만들었다가 그 부작용이 엉뚱하게도 남성의 발기부전 치료 효과를 내면서 제약사 화이자는 세계 최대의 제약회사로 발돋움하게 됐다.

미국 건강시스템 약사협회에 따르면 실데나필은 발기 부전과 폐동맥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로 여성의 성기능 장애 치료에 효과적인지는 불분명하다.

이러한 실데나필 함유 제품을 여성의 성기능이 향상된다며 '여성용 비아그라'라고 판매 광고한 온라인 사이트들이 적발됐다. 

'여성용 비아그라' 등으로 광고 판매하다 적발된 불법 무허가 의약품 판매 온라인 광고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불법 무허가 해외 의약품 판매 광고 224건과 식품의 성기능 개선 효능 부당광고 14건인 온라인 사이트 238건을 적발했는데, 이중 남성의 발기부전 치료 전문의약품 성분 '실데나필'을 함유한 제품을 '여성용 비아그라'로 판매 광고한 사이트가 적발됐다고 식약처가 9일 밝혔다.

이들은 온라인 쇼핑몰, 중고거래 플랫폼, 개인 블로그 등에서 국내 배송 판매나 해외 판매사이트 알선 광고 등의 방법으로 불법 무허가 의약품 판매 광고한 사례로 적발됐다.

미국 건강시스템 약사협회에 따르면 실데나필은 음경의 혈류를 조절하는 cGMP(고리형 구아노신 일인산)의 분해를 촉진하는 효소인 포스포다이에스테라아제5(PDE5, phosphodiesterase 5)를 차단함으로써 작용한다.

블루 다이아몬드 모양의 화이자 비아그라 정제
'여성용 비아그라'로 부당 광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한 해외 사이트 갈무리

기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여성용 비아그라'를 검색해보니 비아그라의 전형적인 다이아몬드 모양이면서 핑크색의 '여성용 비아그라'라고 광고하는 해외 사이트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광고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니 "남성에게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약물인 실데나필이 사용된 해당 약이 여성들을 훨씬 더 성적인 욕구를 느끼게 해 준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게다가 해당 해외 사이트에서는 "처방전 없이 비아그라를 사기 위해서는 고민이 필요하니, 처방전 없이 비아그라를 구입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곳이 온라인 약국이다"라고 표현하고 있었다. 이러한 여성용 비아그라라고 광고하는 실데나필 성분의 약물은 부당 광고로 판단된다.

실데나필이 함유된 제품을 '여성용 비아그라'로 판매하고 있는 해외 온라인 사이트의 약 정보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렇다면 여성용 비아그라는 원래 없나?

여성용 '비아그라'는 따로 있다. 2015년에 FDA가 승인한 제품으로 제약회사 스프라우트의 '애디(Addyi)'라는 브랜드 제품이다. '플리밴서린(Flibanserin)'이라는 성분의 약물로 성욕 저하 장애가 있는 폐경 전 여성의 치료(HSDD)를 위해 승인되었다. 

2015년 MBC 뉴스 영상 캡쳐

'애디'는 원래 항우울제로 개발되었다가 여성 성기능 치료제로 나왔다. 성분이 다르니 당연한 이야기지만, 남성 성기능 치료약 '비아그라'와 여성 성기능 치료제 '애디'는 그 효능과 부작용이 완전히 다르다.

남성을 위한 '비아그라'는 음경에 혈류를 제공하는 혈관을 확장해 발기가 되도록 돕는 작용이지만, 여성을 위한 '애디'는 신경전달물질이 뇌의 화학 메신저 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물리적인 남성의 발기 부전 치료와는 달리 여성의 낮은 성욕은 더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애디[AddyiTM (Flibanserin) tablets] /사진=약학정보원

비아그라에 들어있는 '실데나필'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두통, 속 쓰림, 홍조가 있으며,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으로 음경 손상, 시력 문제, 청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는 지속발기증이 있다. 

애디의 '플리밴서린' 성분의 부작용은 현기증, 졸음, 메스꺼움, 수면 장애, 피로감 등이 있다. 성욕을 촉진하는 신경전달물질이 많이 나오도록 뇌를 직접 자극하기 때문에 두통이 생기거나 어지럽고, 메스껍고, 졸린 증상이 나타난다. 

비아그라와 애디는 용법도 매우 다르다. 한 번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비아그라와 달리 애디는 두 달 이상 매일 저녁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존재한다.

여성 성욕 치료제(주사제) /사진 

여성의 낮은 성욕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주사제도 있다. '바일리시(Vyleesi)'라는 브랜드의 '브레멜라노타이드(Bremelanotide)' 성분의 약물인데 복부나 허벅지에 주사하는 방식이다. 미국 식품의약국에 따르면 2019년에 미국에서 의료용으로 승인되었고 미국이 본사인 팔라틴 테크놀로지스에서 개발했다.

국내에서는 광동제약이 올해 제품 출시를 목표로 '바일리시'에 대한 국내 임상 3상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여성의 HSDD의 치료에는 보다 미묘한 접근이 필요하고 더 많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에 의사는 약물과 함께 심리 상담이나 질 건조 등 성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문제를 다루는 경우 호르몬 요법 등이 필요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판매 및 광고되는 의약품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불법 제품이기 때문에 절대로 구매해서는 안 된다. 또한 의약품은 의사의 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 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법과 용량에 따라 복용해야 하며 임의로 판단해서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