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임산부 171명 대상, 현대·신흥 화학물질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
"금지 대체된 화학물질이 이전 물질만큼 해로울 수 있다"
살균제, 벤조페논, 비스페놀, 살충제, 제초제, 유기인산 에스테르(OPE), 파라벤, 프탈레이트/대체 가소제,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 등 9개 화합그룹의 89개 분석물 소변 농도 측정
80% 이상의 화학물질 발견된 임산부, 대다수에서 3분의 1 이상 화학물질 발견

임산부의 건강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것은 태아가 성장과 발달을 통해 성인이 될 때까지 건강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태아기의 화학물질 노출은 산모와 아동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산부 /사진=픽사베이
임산부 /사진=픽사베이 ⓒ포인트경제CG

우리 환경과 임산부의 혈액 내 화학물질에 대한 내용은 포인트경제에서 여러 번 다룬 바 있는 주제이기도 하다. 

지난 10일(현지시간) 환경과학기술에 발표된 미국화학학회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발달에 해로울 수 있는 플라스틱 및 살충제 등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의 임산부들 사이에서 상업에서 현대 및 신흥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 어린이 건강 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환경 영향' /이미지=미국화학학회

12년에 걸쳐 매우 다양한 임산부 그룹을 연구했는데 임산부들이 노출된 많은 화학물질은 대체 화학물질이었다. 문제는 이미 금지되거나 단계적으로 폐지된 새로운 형태의 화학물질은 교체한 화학물질만큼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해당 연구는 꿀벌에게 독성이 있는 살충제의 일종인 네오니코티노이드에 많은 임산부들이 노출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미국 전역과 카리브해의 섬 푸레이토리코의 임산부 171명을 대상으로 현대 신흥 화학물질에 대한 광범위한 평가를 진행했으며, 살균제를 비롯해 벤조페논, 비스페놀, 살충제, 제초제, 유기인산 에스테르(OPE), 파라벤, 프탈레이트/대체 가소제,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 등 9개 화학 그룹에서 89개 분석물(73개의 모 화합물을 나타내는 총 103개의 화학물질)의 소변 농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80% 이상의 화학물질이 발견된 임산부도 있었으며, 3분의 1 이상의 화학물질이 대다수의 참가자들에게서 발견되었다. 이는 이러한 화학물질 중 일부는 이전 연구에서보다 더 많은 양으로 존재한다고 연구팀은 밝히고 있다.

"우리의 발견은 임산부와 태아 모두에게 매우 취약한 발달 기간 동안 임산부의 화학 물질의 수와 범위가 증가하고 있음을 분명히 한다"

ECO의 임산부 171명 중에서 측정된 소변 분석물 농도의 스피어맨(Spearman) 상관 열 지도. [굵게 표시된 것은 이전에 NHANES(국민건강영양조사) 생체 모니터링에 포함되지 않은 분석물을 나타낸다.] /이미지=미국화학학회

이 연구는 미국의 다양한 임산부 집단에서 100가지 이상의 현대·신흥 화학물질을 측정한 가장 큰 연구로 네오니코티노이드 살충제가 높게 검출되었고, 일반적으로 백인보다 히스패닉계 여성에서 더 높게, 교육 수준이 낮은 여성, 독신이거나 담배에 노출된 적이 있는 여성에서 노출이 더 높았다. 다만, 라틴계는 방부제로 사용되는 파라벤과 플라스틱에 사용되는 프탈레이트 및 비스페놀 함량이 특히 높았다. 

산업 화학물질에 대한 태아기 노출은 공기나 식품, 물, 플라스틱, 기타 산업과 소비자 제품에서 발생할 수 있다. 임신과 아동 발달에 해로울 수 있지만 이러한 화학 물질 중 사람들에게 일상적으로 모니터링되는 화학 물질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연구팀은 구조적으로 식단과 소비재 사용의 인종적, 민족적 차이가 이러한 격차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가공식품이나 개인위생 용품과 같은 화학물질이 포함된 제품에 더 많이 노출된 결과일 수 있다는 것. 일부 파라벤, 프탈레이트 및 살충제의 농도가 겨울에 비해 여름과 봄에 더 높은 것으로 관찰된 것은 개인위생 용품 사용, 식단 또는 실내 시간과 같은 노출 소스의 계절적 변화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Exposure to Contemporary and Emerging Chemicals in Commerce among Pregnant Women in the United States: The Environmental influences on Child Health Outcome (ECHO) Program(미국의 임산부들 사이에서 상업에서 현대 및 신흥 화학 물질에 대한 노출: 어린이 건강 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환경 영향)' /이미지=미국화학학회

한편, 광범위하게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이전에 문서화된 PFAS(퍼플루오로알킬 물질), PBDE 및 폴리염화 비페닐과 같은 화합물은 해당연구에서 포함하지 않았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