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형 원료 7종, 개별 인정형 원료 2종
'코엔자임Q10, 스쿠알렌, 공액리놀레산, NAG, 귀리식이섬유, 이눌린/치커리추출물, 키토산/키토올리고당'
'자일로올리고당,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
2017년부터 매년 건기식품 재평가 실시...올해 재평가 결과는 12월 발표

법률상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건강식품이나 자연·천연 식품과는 달리 건강기능식품은 원료에 대한 '기능성' 표시가 있다. 하지만 이 기능성은 의약품이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하는 것과는 달리 인체의 정상적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밝히고 있다.

식약처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마다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를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는 9종의 원료를 재평가하게 된다고 14일 밝혔다.

기능성이 널리 알려져 있기 때문에 별도 인정절차 없이 건강기능식품의 제조할 수 있도록 한 고시형 원료 7종과 개별 심사를 통해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 2종이 재평가된다. 

올해 재평가 7종 고시형 원료는 ▲코엔자임Q10, ▲스쿠알렌, ▲공액리놀레산, ▲NAG, ▲귀리식이섬유, ▲이눌린/치커리추출물, ▲키토산/키토올리고당이다. 2종의 개별인정형 원료는 ▲자일리올리고당, ▲L-카르니틴 타르트레이드 이다.

이들 원료는 어떤 기능성으로 알려져 있나.

미국의 건강정보 회사 WebMD에 따르면 코엔자임Q10는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영양소로 우리가 먹는 많은 음식에도 들어있다. 항산화나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서울아산병원은 실제 코엔자임이 암 발생 및 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없는 상태여서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코엔자임Q10(Coenzyme Q10) / 독일 화학제약사 Merck 갈무리

또한 당뇨환자의 당과 혈압을 떨어뜨린다는 소수의 연구들이 있지만 당에 대한 효과를 명확히 알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당뇨환자 대상 연구가 있어야 하며, 코엔자임Q10의 투여가 혈압을 떨어뜨린다는 보고에서는 실제 사용한 혈압약과 환자들의 운동, 식이요법이 크게 관여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스쿠알렌은 항산화에 도움을, 공액리놀레산은 과체중인 성인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NAG는 관절과 연골 건강과 피부 보습에, 귀리식이섬유와 이눌린/치커리추출물, 키토산/키노올리고당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과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자일로올리고당은 장내 유익윤 증식,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에 도움을, L-카르니틴 타트트레이트는 체지방 감소와 운동으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과장된 기대감으로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경우도 있는데 서울아산병원은 어떤 질환의 치료나 예방을 위해 의사와의 상담과 적절한 치료의 과정 없이 단지 건강기능식품에만 의존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거나 증진하는 올바른 방법이 아니라고 말한다. 

포인트경제 김수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