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잔류농약 ' 카두사포스' 19배 초과 검출
취나물, '다이아지논' 기준보다 7배 초과 검출
참나물, '프로사이미돈' 5배 초과 검출
미나리, '클로르피리포스' 3배 이상 초과 검출
일정시간 깨끗한 물에 담가놓고, 흐르는 물에 씻으면 잔류농약 제거돼

봄철 많이 소비하는 취나물, 참나물 등 4종에서 잔류 농약이 허용 기준을 초과 검출됐다.

마트나 시장에서 판매 중인 농산물 322건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거 검사한 결과 다이아지논, 프로사이미돈 등 농약 성분이 잔류허용기준을 최대 19배 초과 검출됐다고 21일 밝혔다. 

잔류농약 검사 결과 (머위, 취나물, 참나물, 미나리)/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취나물에서 농약 성분 '다이아지논(Diazinon)'이 7배 초과 검출됐으며, 참나물에서는 '프로사이미돈(Procymidone)'이 5배 초과 검출됐다. 또 머위에서 '카두사포스(Cadusafos)'가 19배, 미나리에서 '클로르피리포스(Chlorpyrifos)'가 기준치인 0.05mg/kg보다 0.18mg/kg 초과 검출됐다.

다이아지논은 다목적 상업용 살충제로 2004년에 미국환경보호국(EPA)가 인체 신경계 손상 위험과 특히 어린이 건강에 위험하다고 결정하고 주거용 사용을 금지한 바 있으나 농업용으로는 사용되고 있다.

카두사포스와 다이아지논의 화학 정보 /이미지=PubChem

21일 식약처는 부적합 확인된 제품에 대해서 행정기관에 폐기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 생산자에 대해서 과태료 및 고발 조치와 더불어 농산물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계절과 시기별 국민들이 자주 소비하는 농산물에 대해 지속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취나물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뼈 건강에 좋고, 미나리는 해독작용을 해 체내에 쌓인 독과 중금속을 배출하며 간 건강에 도움을 줘 피로회복에도 좋다.

뼈 건강에 좋은 취나물 /이미지=삼성서울병원

잔류농약의 제거는 수돗물을 비롯해 식초물, 숯을 담근 물, 소금물로도 가능한데 방법에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한다. 오히려 식초나 소금물이 영양소를 파괴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에 좋은 우리 농산물을 섭취 하기 전에 깨끗한 물에 일정 시간 담가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흙이나 잔류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