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학생, 지역 주민, 외국인 근로자 등 대상
화학사고 발생 시 대피방법, 대피장소 찾기, 화학물질 안전 취급방법 등
화학사고·테러 전문기관의 특화된 체험형·실감형 콘텐츠

화학물질안전원의 '화학안전 키움의 날' 포스터 /이미지=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

14일부터 매월 셋째 주 수요일에 화학안전 정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체험교실이 운영된다.

화학안전 정보가 필요한 어린이, 학생, 지역주민, 외국인 근로자, 화학사고 비상대응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화학사고 대응과정과 사고 발생 시 대피방법, 대피장소 찾기, 안전 취급방법 등을 쉽고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이다.

충복 오송읍에 소재한 화학물질안전원 방문을 원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14일 환경부 소속 화학물질안전원은 이와 같은 화학안전 정보 체험교실을 매월 ‘화학안전 키움의 날’로 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장 재현이 곤란한 화학사고 대응현장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특화된 맞춤형 체험과정을 제공하고, 참가자는 화학사고종합상황실, 증강 가상현실 훈련센터, 화학사고대응 훈련장, 분석실험실, 사고대응차량과 드론 등 화학물질안전원의 시설과 장비를 선택해 체험이 가능하다.

'화학안전 키움의 날' 체험교육 상세 내용 /이미지=환경부 화학물질안전원

또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영어로 제작된 콘텐츠로 증강 가상현실 기반의 화학안전 체험교육과 법정 의무교육 인정 등도 추진된다. 교육 체험 1회당 최대 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화학물질안전원은 설명했다.

조은희 화학물질안전원장은 "이러한 체험교육이 화학안전 정보 취약계층에 화학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공간을 확대해 화학물질안전원의 전문성과 시설·설비들을 국민과 지역사회에 공유하고 안전문화 정착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유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