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상위 10위권 밖으로 밀려나
싱가폴 2위, 스위스 3위, 독일 4위, 스웨덴 5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60대 경제대국-대한민국, 싱가폴, 스위스가 2021년 지수를 주도한다. /블룸버그지 갈무리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60대 경제대국-대한민국, 싱가폴, 스위스가 2021년 지수를 주도한다. /블룸버그지 갈무리

최근 한국이 세계 혁신 지수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지가 보도했다.

싱가포르와 스위스가 독일을 제치고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독일이 4위, 스웨덴이 5위를 차지했으며, 미국은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블룸버그의 세계 혁신지수는 연구개발 지출과 제조 능력, 하이테크 상장 기업의 집중 등 7개의 동일 가중치를 이용해 수십 가지 기준을 분석하며, 2021년 순위는 코로나19와의 싸움이 전염병을 억제하려는 정부의 노력과 경제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 그리고 백신개발을 위한 경쟁에 이르기까지 혁신을 전면에 가져온 세계를 반영한다.

이러한 데이터는 대부분 바이러스 위기 이전에서 가져온 것임에도 불구하고 한국과 독일, 이스라엘과 같이 지수가 높은 많은 국가들이 접촉자 추적과 신속한 예방접종, 전염병과 싸우는 영역에서 세계적 리더였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또한 한국이 1위 복귀는 연구개발과 제조업의 강력한 성과와 함께 특허활동의 증가 때문으로 보았다.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미래를 위해서는 연구개발(R&D)이 필수적"이라는 거의 완전한 합의가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며 "기술에서 여전히 앞서고 있는 선진국과 낮은 인건비에 의지해 빠르게 따라잡고 있는 중국 사이에 끼어 있다"고 말했다.

노동자와 기업이 디지털 경제로 전환하도록 예산 자금을 배정해 온 2위 싱가포르는 제조업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대학들은 이를 3차 교육 지표의 1위에 올려놓았다. 금융 및 생물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스위스는 이 지수의 두 연구 부문에서 모두 상위권에 근접해 있다.

블룸버그 2021년 혁신 지수 /블룸버그지 갈무리

독일이 왕관을 잃은 이유는 2년 전 유겐 미셸스 이코노미스트가 "숙련된 인력과 차세대 기술을 위한 적절한 전략이 부족하다"는 경고를 한 것과 관련이 있으며, 세계 2대 경제대국으로서 세계 혁신의 상당 부분을 미국과 중국이 차지하고 있지만 두 나라 모두 올해 순위가 하락했다는 것이다. 

줌(Zoom)과 백신 제조업체 화이자와 같은 미국의 이름들은 지난해 혁신의 상징들 중 하나이며 첨단 기술 기업들의 밀도가 가장 높은 미국의 순위를 반영한다. 그러나 미국의 대학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하지만 고등교육에서 저조한 성적은 트럼프 행정부의 비자 정책과 이후 전염병의 대유행으로 인해 과학과 기술 수업에서 두드러지는 외국인 학생들에 대한 장애물로 인해 악화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블룸버그 수석 이코노미스트 톰 올릭은 "미국과 중국 간의 치열한 경쟁은 혁신 환경을 재편하고 있다"며 "미국은 지정학적 경쟁자에게 지적 재산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개발형 혁신 시스템에 대한 지원을 약화시키고 있으며, 중국은 외국 기술에서 단절될까봐 두려워하는 것이 국내 연구개발 역량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경제는 코로나바이러스 침체에서 더 빠른 회복으로 입지를 다졌지만, 지수의 하락의 이유는 부가가치 제조업의 침식과 같은 장기적인 문제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올해 지수의 특징 중에는 2016년 이후 처음으로 상위 50위권에 오른 인도와 처음으로 자격을 얻은 우루과이가 있다.

포인트경제 이민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