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고 널리 이용가능한 햇빛 영양분
지난해 영국, 비타민D 섭취에 대한 코로나19 예방 증거 검토
전문가들의 비타민D 효과에 대한 논쟁과 증거들
비타민D 결핍 막기 위한 방법, '햇빛·음식·보충제'

비타민D는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을까 /이미지=프리픽 ⓒ포인트경제CG
비타민D는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을까 /이미지=프리픽 ⓒ포인트경제CG

비타민D는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있는 걸까. 

지난해 영국의 연구원들은 햇빛의 흡수를 통해 피부의 하층부에서 만들어지는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면역과 신진대사 기능에서 중심 역할을 하고 특정 지역사회에서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며, 비공식적으로 권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 결론은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영국 국립보건임상연구소(NICE)와 공공보건연구소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험을 줄이는 비타민D의 잠재적 능력을 검토한 결과, 조치를 취할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계속 발표했는데, 그 이유는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라고 했다.

지난해 중순 영국은 비타민D가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지 그 증거를 검토한다고 밝혔고, 관련 연구는 쏟아져 나왔으며, 공식적인 지침을 내리지 않던 영국 정부는 지난해 11월 모든 수감자에게 무료 보충제를 제공하는 교도소 서비스와 약 270만 명의 요양원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4개월 동안 무료 비타민D 보충제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한 핸콕 장관은 "많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가 코로나19를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으며, NICE와 영국공중보건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비타민D 권장사항을 작성하도록 명령했다. 

그동안 어떤 논쟁과 증거들이 있었는지 알아본다.

전문가들의 비타민D 효과에 대한 논쟁

영국 가디언지 등에 따르면 전세계의 임상의와 내분비학자들은 충분한 양의 비타민D가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사망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쟁을 시작했다.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 있었고, 어떤 이들은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다. 

지난해 3월 영국 정부의 과학 고문들은 기존의 증거를 조사했고,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결정했으나 다음달인 4월 수십 명의 의사들이 비타민D 결핍의 교정이 잠재적으로 중요하며, 실행가능한 코로나19 완화 구제책을 설득력있게 제시하는 안전하고 손쉬운 단계라고 설명하는 내용을 영국 의학저널에 게시했다. 

영국 뉴캐슬 병원에서는 비타민D가 부족한 것으로 판명된 환자들에게 일일 측정치의 최대 750배에 달하는 양의 매우 높은 경구 투여를 했다.

지난해 7월 임상의들이 임상 내분비학지에 게시한 내용에 따르면 비타민D가 투여된 최초의 134명의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 중에 94명은 퇴원했고 24명은 여전히 입원 치료를 받고 있었고 16명은 사망했는데, 사망자 중에 오직 3명의 환자만이 높은 비타민D 수치를 가지고 사망했고, 모두 약한 90대였다고 했다. 

뉴캐슬 의사들의 선례를 따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을 직접 섭취하기 시작했고, NHS 직원들은 임상의들의 비공식적인 요구 후에 최전선 면역 지원팀으로부터 비타민 C와 비타민D, 아연을 포함한 무료 건강 팩을 받았다고 한다. 

비타민D 보충제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자 일부 의사들은 비공식적으로 환자들에게 비타민D를 추천했다. 영국 한 의사 협회는 회원들에게 비타민D3의 결핍이 축적된 증거가 있는 심각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주요 위험 요소라고 믿고 있다고 밝혔으며, 더 어두운 피부의 인종들이 비타인 D3가 만들어지는 더 깊은 층에서 자외선을 덜 받기 때문에 흰 피부보다 더 심한 비타민D 결핍을 겪기 쉽다고 설명했다. 

영국 공중보건부는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폐쇄 기간동안 태양에 덜 노출되는 것을 우려해 비타민 D 지침을 개정했는데, 한 번은 겨울에 소량만 복용하라고 제안했다가 지금은 모든 사람에게 일년 내내 매일 복용하라고 조언했다. 이것은 유색인종, 요양원의 사람들, 1~4세 아동에게만 해당된다. 

지난해 5월에는 데이비드 데이비스 전 브렉시트부 장관은 맷 핸콕 보건장관에게 서한을 통해 비타민D 결핍을 해결할 무료 보충책을 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올 겨울 인구의 40%가 비타민D 부족인 것으로 추정되며, 가장 취약한 노인들과 비만, 유색인종들 사이에서 위험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 모든 증거는 비타민D가 물질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백히 한다' 데이비드 데이비스 하원의원(오른쪽)과 노동당의 루파 휴크 의원/ 가디언지 갈무리

비타민D의 효능에 대한 증거 찾기

그가 영국 정부에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하는 동안 전 세계적으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었고, 비타민 D의 효능에 대한 증거는 증가하고 있었다. 

프랑스의 한 실험 연구에서 66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요양원에서 정기적인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심각하지 않은 코로나19와 생존율과 관련이 있다고 제안했다.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이스라엘 보건의료 서비스의 연구팀은 비타민D 부족과 코로나19 검사 양성 가능성 사이에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확진자 782명과 음성 판정을 받은 7천25명의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당한 연관이 있으며,  비타민D 결핍이 코로나19 감염의 독립적인 위험요인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퀸 엘리자베스 병원재단과 이스트 앨글리아 대학의 예비 연구는 비타민D의 낮은 수치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률을 가진 유럽 국가들 사이의 상관관게를 발견했으며, 적도에 가까운 나라들은 브라질과 인도는 예외지만 더 멀리 떨어진 나라들보다 코로나19의 영향을 덜 받았다고 했다. 

비타민 D 보충제가 COVID-19 환자의 사망률과 임상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체계적인 검토 및 메타 분석-"COVID-19 감염 환자에게 비타민 D 보충제를 처방하는 것은 사망률, 질병의 심각성, 염증 표시의 혈청 수치를 감소시킨다" / medRxiv 갈무리

뉴트리션 저널에 발표된 싱가포르 종합병원의 또 다른 연구는 비타민D, 마그네슘, 비타민B12의 조합으로 환자들을 치료하는 것이 최악의 결과를 감소시키는 데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지난해 9월 초에 실시된 스페인의 연구에서는 낮은 비타민D 수치가 사망률을 증가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50명의 코로나19 환자가 고용량의 비타민 D를 투여 받았고, 26명의 환자는 받지 않았는데, 투여받지 않은 환자의 절반은 집중 치료를 받아야 했으며, 2명은 나중에 사망했다는 것이다. 

비타민D를 투여받은 환자 중에는 1명 만이 중환자실(ICU) 입원이 필요했고 나중에 합병증없이 퇴원했다고 한다. 

데이비스는 이 모든 비타민 D의 효능에 대한 새로운 연구에도 정부와 자선 민간 단체 부문에서 고품질 연구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을 꺼리는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이 모든 관찰 연구는 감염성, 이환율 및 사망률에 대해 비타민D의 강력한 효과를 보여주며, 이 질병은 위도 40도 이상에서 심각하게 존재하고 겨울에 자외선이 사라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데이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수십만 명의 생명을 잠재적으로 구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고, 그것의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하지만 긍정적인 표시를 가리키고 있다면 무언가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유제품을 강화하는 핀란드와 2011년부터 모든 노인 요양원 거주자에게 비타민 D를 처방하는 뉴질랜드와 같은 나라들이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와 사망자가 드물었던 것이 우연이 아니라고 말했다. 

비타민D 결핍을 막기 위한 방법, '햇빛·음식·보충제'

우리나라는 일조량이 많아 햇빛을 통해 피부에 합성되는 비타민D에 대해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이나 공부하는 수험생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활동이 현저히 줄어든 모든 사람들이 비타민 D 부족에 내몰린 상황이다.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일주일에 적어도 2번 이상,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사이에 팔과 다리에 5~30분 정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고 실외에서 햇빛을 쬐는 것이 필요하다고 권장하고 있다. 

창문이나 자외선 차단제 등은 비타민 D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 B를 차단하므로 비타민 D합성에는 도움이 되지않으며, 비만이거나 나이가 들수록 합성 능력 또한 떨어진다. 여름보다는 겨울이 시골보다는 대기오염이 심한 도시에서 자외선의 양이 감소하여 비타민D합성량도 부족해지게 된다. 

비타민D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D가 들어있는 식품과 권장섭취 횟수 /삼성서울병원

연어, 고등어, 청어와 같은 기름진 생선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계란 노른자, 버섯류, 비타민D 강화 유제품에 주로 함유되어 있다. 등푸른 생선을 주 2~3회, 계란 주 2~3회, 우유와 같은 비타민D 강화 유제품을 매일 1~2잔 마시는 것이 권장된다. 

기름진 생선의 경우 작은 것 1토막만 섭취해도 충분한 섭취량이 충족되며, 유제품과 계란, 버섯류를 적절히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이 적은 직장인, 수험생, 폐경 이후 여성과 70세 이상 노인은 체내 비타민 D가 부족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비타민 D 보충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혈중 비타민 D의 함량을 측정한 뒤 자신에게 적절한 용량을 권고 받아 보충하는 것이 제일 좋다.

그렇지 못한 경우는 일반적으로 비타민 D3 형태로 매일 800IU를 보충하는 것이 권고되고 있으나, 하루 1만IU이상으로 과량 복용 했을 경우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타민D를 먹으면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는다거나 치료가 된다는 식의 거짓된 정보가 아니라, 영양의 결핍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는 우리 몸이 어떤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도 이겨낼 힘을 떨어뜨리는 것이니 필수적인 영양소의 결핍이 없도록 스스로 챙기는 것이 필요하겠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