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에 노출되면 균열이 생겨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어 주의
2015년부터 '식품용 기구 구분 표시제도'를 단계적으로 시행중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이 고온에 노출될 경우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들에게 올바른 사용방법을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멜라민수지는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를 결합해 만드는 단단한 플라스틱의 한 종류로 매끈하고 단단한 표면의 질감과 촉감이 도자기와 비슷하다. 잘 깨지지 않고 가격이 저렴해 식판, 접시, 밥·국그릇, 컵, 조리기구 등 다양한 주방용품에 사용되고 있다.  

 

폼알데하이드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량이 인간을 포함한 대부분의 생물의 물질대사의 부산물로 만들어진다. 폼알데하이드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도 혈액중에 폼알데하이드 농도가 2.61± 0.14 μg/g(약 2.6ppm)이라는 보고가 있다. 새집 증후군의 원인 물질 중 하나이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 물질 중 하나이기도 하다. 메탄올을 잘못 마셨을 때, 실명이나 사망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기도 하다.

화학식은 HCHO이며, H2CO로 쓰기도 한다. 녹는점은 -92℃(181 k), 끓는점은 -21℃ (262 k)이다. 1859년 러시아의 화학자 알렉산드르 부틀레로프가 발견하였다. 자극적인 냄새가 나고, 무색이다. 물 등 용매에 녹는다. 37% 이상의 수용액은 포르말린이라고 부른다.

폼알데하이드는 탄소가 포함된 물질이 불완전 연소할 때에 쉽게 만들어진다. 산불이나 담배 연기 또는 자동차 매연에서 발견된다. 공기중에서는 메테인과 다른 탄화수소에 햇빛과 산소가 가해지면서 합성된다. 주로 메탄올을 산화시키면 얻을 수 있으며, 이 물질이 산화되면 포름산이 된다. 베이클라이트, 멜라민수지, 요소수지 등의 원료로 널리 이용된다.
[출처=wikipedia]

국내 유통되는 멜라민수지 기구·용기는 유해물질 규격을 설정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으나 가정이나 음식점 등에서 사용하면서 고온에 직접 또는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균열이 생겨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가 용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멜라민수지로 만들어진 기구·용기를 구입할 때는 '식품용'으로 표시가 되어있는 제품을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

비식품용 기구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품 안전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2015년부터 '식품용 기구 구분 표시제도'를 단계적으로 시행중이다.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의 내열온도는 대부분 110~120도이나 제품마다 내열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시돼 있는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사용해야 한다.
 
오븐의 열이나 전자레인지의 고주파에 의해 멜라민수지가 가열되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직접 열을 가해 조리하는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멜라민수지는 자외선소독기와 같이 자외선이 강한 환경에 오랫동안 노출 될 경우에는 변색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외선소독기를 사용해 소독할 때에는 오랫동안 방치하지 말고 3시간 이내로 짧게 사용해야 한다.
 
멜라민수지 주방용품을 세척할 때는 솔 또는 연마분으로 세척하지 말고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해 세척하는 것이 좋고 변색되거나 균열, 파손이 있는 경우 새 제품으로 교체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멜라민이란?
멜라민
(영어: melamine, 독일어: Melamin)은 유기염기(염기성 유기 화합물)의 하나이며 분자식은 C3H6N6이다.

일반적인 상온의 물에는 약간(1리터에 약 3g) 녹지만, 수온이 높아지면 비교적 잘 녹는다. 약 345 °C 이상의 온도에서는 파괴되면서 융해가 일어난다.

멜라민은 사이안아마이드(cyanamide)의 3중화합체(trimer)이다. 사이안아마이드처럼 질량의 66%가 질소이며, 레진의 성분으로서 소화기에 쓰이는데 그 이유는 연소가 되면 질소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사이안아마이드의 이합체(dimer)인 2사이안2아마이드(dicyandiamide, 또는 cyanoguanidine)도 역시 소화기 분말의 성분이다.

멜라민은 포유 동물의 살충제인 시로마진(cyromazine)을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생성된다(metabolite).식물 또한 시로마진을 멜라민으로 전환한다고 보고되었다.
[출처=wikipedia]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