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과 국내 진단기기 전문업체 BBB가 공동개발
RT-PCR 방식 대비 94% 이상 높은 민감도

신속진단 항원키트 '샘피뉴트' /셀트리온

휴대 가능한데다 10분 만에 확인이 가능한 국내 개발 신속 현장진단용 항원키트가 미국 식품의약푹(FDA) 긴급사용승인을 받았다. 

셀트리온은 26일 국내 진단기기 전문업체 BBB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신속진단 항원키트 '샘피뉴트'가 FDA의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샘피뉴트(Sampinute)는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항원 기술을 접목해 민감도를 높이고, 휴대 가능한 전문 장비를 이용해 신속 현장진단용(POCT, Point of Care Testing) 항원키트이다. 

기존 RT-PCR(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 방식 대비 94% 이상 높은 민감도를 보이는 등 코로나19 신속 진단기기 중 최고 수준의 민감도를 갖췄다는 게 셀트리온의 설명이다. 

셀트리온은 지난 8월부터 미국에서 샘피뉴트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번 긴급사용승인 획득을 기점으로 재택근무 후 직원들의 근무 복귀를 앞두고 있는 대형 기업체와 정부기관 위주로 신속진단 항원키트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고 현지 전문 도매상을 통해 미 전역에 샘피뉴트를 공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 미국 내 직장, 학교, 기관에서의 신속진단 항원키트의 수요는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번 샘피뉴트 긴급사용승인을 통해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미국 내 코로나19 방역 효과를 극대화하고, 글로벌 코로나19 종식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6일 기준 존스 홉킨스 대학 집계에 따르면 전세계 코로나19 감염확진자는 4291만8천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115만2800명에 이른다. 

이날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94명이며, 해외유입 사례는 25명으로 총 신규 확진수 119명으로 나타났다. 위 중증 환자는 53명이며 사망자는 추가발생하지 않아 어제와 같이 총 457명이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