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는 '나노입자 RNAi 치료제 원천기술(SAMiRNA)'을 이용한 탈모방지제 개발 프로젝트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지역특화(주력)산업육성사업 과제로 선정돼 중소벤처기업부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바이오니아는 이번 과제를 통해 RNAi 기반 탈모방지제 개발을 위한 식약처 기능성 화장품 승인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바이오니아가 개발 중인 탈모방지제는 헤어토닉 형태로 흡수가 빠르고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안드로겐 수용체를 타깃으로 해 탈모를 유발하는 물질로 알려진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안드로겐 수용체의 생성을 억제한다. 유전적으로 안드로겐 수용체가 많았거나,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변환돼 발생하는 탈모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은 탈모 유전자와 남성호르몬의 변화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생활, 펌이나 염색과 같은 화학적 헤어 시술,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적 요소도 원인으로 작용해 점차 탈모 연령이 어려지고 여성 탈모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는 치료가 쉽지 않고 비용이 많이 드는 만큼 기능성 헤어 제품으로 조기에 탈모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승인된 탈모 치료제는 개인별 효과 차이나 부작용, 사용의 불편함, 사용을 중단하면 탈모가 다시 진행되는 등의 문제 등이 있다. 

이번 과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바이오니아의 원천기술인 'SAMiRNA'를 신약개발뿐 아니라 기능성 화장품 분야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해 활용할 수 있음을 실증하게 돼 신약 이전에 조기에 상업화에 진입하는 결과를 얻게 된다. 또 이를 통해 신약 개발 분야에서도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니아는 탈모방지제 개발을 시작으로 향후 피부 전달 기술을 이용한 각종 피부 질환 치료제 및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