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겪으며 한순간 붕괴 가능확인
미래 지속 성장방안 "친환경 가치 제공하는 더 나은 삶 "
SK이노베이션 1분기, 화학산업 898억원 적자 기록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이 20일 SK서린빌딩 '구성원과의 대화' 간담회 자리에서 이야기하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이 지난 20일 직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환경문제에 직명한 화학 비즈니스는생존을 위해 완전히 다른 비즈니스로 변화해야 한다"며 2025년까지 친환경 제품 비중을 70%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나 사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아무리 좋은 비즈니스와 시스템도 한순간에 붕괴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특히 폐플라스틱 이슈 등 환경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SK종합화학이 미래에도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은 '그린 중심의 딥체인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것은 화학제품의 순기능을 그린에 접목시켜 인류 삶의 질을 높이면서 동시에 친환경이어야 하는 혁신적 가치를 제공하는 '더 나은 삶을 위한 그린'이라고 강조했다. 

SK종합화학은 그 중점 과제로 고기능성 친환경 제품 확대, 고객 개념 확장 및 친환경 플라스틱 생태계 조성을 통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동시 추구, 기술 기반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역량 확보 등을 제시했다. 

먼저 사업구조에서 현 20% 수준인 친환경 제품 비중을 2025년까지 70%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고기능성 소재 ▲ 재활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단일 포장 소재 ▲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에 탁월한 자동차용 경량화 소재등을 중심으로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필요한 역량은 기술개발 투자와 인수합병(M&A) 등으로 확보한다.

SK종합화학은 폐플라스틱의 자원 선순환을 위해 다시 화학제품의 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고도화된 '열분해' 기술 확보, 자연상태에서 분해됨으로써 재활용이 불필요한 생분해성 수지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SK종합화학 나경수 사장이 중국 광저우에서 개최된 ‘차이나플라스 2019'에 참석해 자사 및 주요 기업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SK이노베이션

나 사장은 "그린 중심의 딥체인지는 눈앞의 실적을 넘어 기업의 미래 생존을 담보하고 기업 가치를 더욱 높이는 근본적인 방안이라며 "플라스틱 자원순환 생태계를 가장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새로운 그린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친환경 화학사업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이 지난 6일 2020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올해 1분기 매출 11조 1630억원, 영업손실 1조 775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유가급락으로 대규모 재고 관련 손실이 발생한데다, 코로나19로 국내외 석유제품 수요부진으로 인한 정제마진 약세로 석유사업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부터 심각해진 시장상황 악화 속에서 코로나19 영향과 국제유가 급락 등 소위 3중고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화학사업에서는 전분기보다 제품 마진이 개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납사 가격 하락에 따른 재고 손실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전 분기보다 971억원 줄어들어 898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화학사업의 분기 적자는 2015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