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생체 축적으로 농도 증가...발암물질
오래된 가전제품, 전기 장치, 변압기 등 포함가능
증상, 여드름·피부발진·눈 자극·관절통·근육이상·주의력결핍

ⓒ포인트경제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⑭폴리염화 바이페닐(PCB)
ⓒ포인트경제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⑭폴리염화 바이페닐(PCB)

'어린이 건강과 생활 속 유해물질' 열네번째 물질은 폴리염화 바이페닐(PCB, Polychlorinated biphenyl)이다. 

오래된 가전제품, 일부 형광등, 전기 장치 또는 변압기 등에 PCB를 포함할 수 있어 어린이들은 이런 물건들을 가지고 놀아서는 안된다. 또한 동물에 축적되기 때문에 오염된 어류와 기타 육류를 섭취하면 노출될 수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PCB는 불에 잘 타지 않으며 환경과 동물의 체내에 오래 머물며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잔류성 유기오염물질(Persistent Organic Pollutants, POPs)이다. 한 때 변압, 축전기 등 기타 전기 장비 및 농양 냉각제와 윤활유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폴리염화 바이페닐의 화학구조

PCB는  1에서 10개의 염소 원자들이 바이페닐에 붙어 있는 화학 물질을 말하며, 화학식은 C12H10−xClx이다. 이 물질의 독성으로 잔류성 유기 오염물질의 생산은 1978년 미국 연방 법률에 의해 금지되었다.

2013년 국제암연구소(IARC)와 미국환경보호국(EPA)에서 PCB는 유력한 발암물질로 간주되고 있으며, PCB가 포함된 폐기물 처리관련 지침들이 만들어져있다.

PCB의 국내외 규제 정보/환경부

노출로 인한 증상

폴리염화 바이페닐의 노출로 인한 증상은 여드름, 피부발진, 눈 자극, 관절통, 운동 근육 이상 및 기억력 저하, 주의력 결핍, 활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PCB에 노출된 근로자의 연구에서 간 손상이 나타났으며,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 화합물의 모방으로 유방암 세포를 공급할 수 있으며 자궁경부암 같은 다른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청소년기 소년의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부정적인 관련이 있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심각한 발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생체 확대와 생체 축적

PCB는 유기체 내에서 쉽게 유지되어 생체확대 및 생체축적을 겪는다. 생체확대란 먹이사슬에서 연속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내성 유기체의 조직에서 독성 화학물질의 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먹이사슬에 따른 생체확대의 예시 그림

플라스틱 오염, 미세플라스틱 등은 PCB가 생물권 특히 해양환경에 미치는 주요 원인이다. 강과 같은 담수 시스템이 지상 환경에서 해양 환경으로 운반되는 플라스틱 오염의 다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기체 내에서 PCB의 농도가 수명이 다할수록 증가하는 과정을 생체 축적이라 하는데, 동물과 사람의 건강에 해를 끼치고 체내에 쌓인 PCB는 대변과 사체를 통해 수생원에서 육지로 조류로 운송될 수 있다. 

노출 경로

환경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PCB의 유통과 배출에 관한 기록은 없으나 PCB는 유해성 폐기물 지역, 변압기, 형광 제품, 기타 PCB를 포함하는 장비의 소각 또는 불법 폐기, 유출 등으로 인해 환경 중으로 배출될 수 있다. 

화학물질종합정보시스템에 따르면 PCB의 생산과 판매는 1970년대 말에 금지되었으나 아직도 현재 변압기류와 축전기류에서 사용된다.

보통 전기 전송류, 가스 전송 터빈류, 접착제류, 가소제 고무, 열전달 체제, 왁스 증량제류와 탄소를 함유하지 않은 재활용 종이에 사용된다. 또한 자동온도조절의 유체, 밀봉 전달의 부기 중개류, 첨가물 또는 윤활유의 기초류, 기름류, 비닐과 염소처리한 고무류로 사용된다고 한다.

오염된 물고기를 섭취하거나 유해성 폐기물 지역 부근의 오염된 물과 토양에 접촉됨으로 PCB에 노출될 수도 있고 또한 오염된 실내공기와 물, 매립지에서 배출되 오염된 토양 등에서 노출될 수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어린이들은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기름기를 뺀 찜 같은 조리 방법을 이용하는 게 좋고, 요리하기 전에 고기의 기름뿐만 아니라 닭, 어류의 껍질을 제거해 먹는게 좋다. PCB는 어류의 복부와 아가미, 눈, 뇌, 내부기관과 갑각류 등에 축적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제거하고 내장을 제거하지 않은 어류 통째로 만드는 음식을 피하는게 좋다. 

2017년 미국화학학회에 따르면 한 연구에서 학교의 실내 공기가 PCB의 농도가 식단을 통해 섭취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화합물을 흡입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연구원들은 두 노출의 양 모두 제한된 한계치보다는 낮지만 누적된 양은 우려될 수 있다고 밝혔다.

어린이는 아직 성장 중이기 때문에 성인보다 PCB로 인한 영향에 더욱 위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