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의, 인센티브관광,국제회의,전시...마이스 산업
울산전시컨벤션센터, 2021년 개관 예정
UNIST와 울산이 과학기술 교류의 중심으로 도약 희망

UNIST와 울산도시공사가 울산 MICE 산업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UNIST

울산도시공사와 UNIST(울산과학기술원)가 8일 울산의 마이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MICE 산업에서 MICE는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관광(Incentive tour),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Exhibition)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에서 첫머리를 딴 것으로 대규모로 조직된 집단이 특정 목적을 띠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관광하며, 다른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촉진제 역할을 한다. 

킨텍스, 코엑스 등이 바로 국내 마이스 기업이다. MICE 관광은 보통 국제 기구나, 전문적ㆍ교육적 목적을 위해 구성된 기관에 의해 잘 조직된 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관광 일정은 특정한 주제와 테마를 바탕으로 짜여진다.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이 공동 협력을 통해 울산의 마이스 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전시, 회의, 컨벤션 등 주요 행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공동 사업 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2021년 개관 예정인 울산전시컨벤션센터는 두 기관 간 협력의 중심이 될 예정이다. UNIST는 대규모 학회, 행사 등을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도록 노력하고, 울산도시공사는 이에 따른 연계사업 및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두 기관은 행사 개최에 대한 협력을 넘어, 울산이 마이스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상호이해, 친선교류를 확대해 협력 방안을 마련하는데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울산 울주군 삼남면과 UNIST/구글어스

울산전시컨벤션센터는 울산 울주군 삼남면 일원에 연면적 4만2982㎡,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 중인 시설이다. 울산KTX 역세권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높고, UNIST와도 가깝다. 센터는 4개의 전시장과 컨벤션 홀, 회의실과 편의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현재 울산도시공사가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UNIST 이용훈 총장, 이명인 대외협력처장, 남한석 행정처장과 울산도시공사 성인수 사장, 박태현 기획조정실장, 박대만 미래전략팀장, 서영호 전시컨벤션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UNIST 이용훈 총장은 “과학기술의 성장을 위해서는 교류와 협력이 필수적이고, 이에 따라 관련 국제학회나 행사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UNIST와 울산이 과학기술 교류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울산도시공사 성인수 사장은 “울산의 신성장 동력이 될 마이스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울산에 특화된 마이스 분야 발굴이 필수적”이라며 “다양한 첨단과학기술분야에서 강점을 지닌 UNIST와의 협력은 마이스 산업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