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거리두기는 방역 완화나 종료 아냐"
"간단해보이지만 전문가 통한 가장 효과적 대응요령 핵심적 구성수칙"
박능후 장관, "일상실천이 쉽지않으므로 수칙 숙지 실천 당부"

거리두기 조절 단계/보건복지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5월 5일까지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고,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가 이행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3일 정세균 본부장을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생활 속 거리두기' 추진 방향과 계획을 논의했으며, 6일부터 이행한다고 발표했다. 

중대본은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 지난달 19일 이후 약 2주 동안 신규 확진자 수, 집단발생 건수, 감염경로 불명 비율, 방역망 내 관리 비율 등이 많이 안정화되었다고 밝혔다. 

전-후 2주 간 비교/보건복지부

방역당국은 앞으로 전문가들과 함께 1일 평균 신규 환자 50명 미만, 감염경로 불명 사례 5% 미만, 집단발생의 수와 규모, 방역막 내 관리 비율 8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코로나19 상황의 위험도를 주기적으며 종합적으로 평가하기로 했다. 

평가결과에 따라 3단계로 적용하고, 국가방역 및 감염 통제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완화와 강화를 반복하며 적용될 수도 있다.

정부는 5월 초 연휴 이후에 발생하는 환자 추이 등 후속 영향을 엄밀하게 분석하여 현재 심각 단게를 유지하고 있는 위기단계를 조정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검토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생활 속 거리두기란 일상생활과 경제·사회활동을 영위하면서 새로운 일상의 장기적 지속적 방역체계를 말한다. 

기본적 거리두기와 방역지침 준수하에 원칙적으로 회식, 모임, 외출 등 일상생활을 허용하되, 지자체 재량으로 고위험 시설에 대한 방역지침 준수 명령 등 행정명령도 가능하다. 또한 위험도를 고려해 공공시설을 단계적으로 운영 재개한다.

개인방역 5대 기본수칙

▲아프면 3~4일 집에 머물기, ▲두 팔 간격건강 거리 두기,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 ▲매일 2번 이상 환기와주기적 소독,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개인방역 4대 보조수칙

▲마스크 착용, ▲환경 소독, ▲65세 이상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 습관

이 수칙들은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방역당국이 수 차례에 걸친 전문가 회의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대응요령들을 핵심적으로 추려내어 구성한 수칙이라고 한다. 

박능후 장관은 "일상에서 실천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국민 여러분께서 각 수칙들을 잘 숙지하시어 일상 속 실천을 위해 노력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생활 속 거리 두기 지침 개요/ 보건복지부

집단방역의 기본 수칙은 공적, 사적 공동체 내에서 방역 관리자 지정, 집단 내에서 다수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보건소에 연락 등 집단감염 차단 행동요령을 제시했으며, 지속적으로 방역상황과 현장 의견수렴을 통해 수정·추가·보완될 예정이다.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하는 것은 방역 조치를 완화하거나 거리두기를 종료하는 것이 아니며,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 언제든지 다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 있다. 

포인트경제 박주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