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오션스코리아가 수입
사조씨푸드(주) 구로지점이 판매
카드뮴, 1급 발암물질
신장, 호흡기계 부작용, 어린이 학습능력 저하 유발가능

카드뮴이 기준치 2배이상 초과 검출된 회수대상제품/식품의약품안전처

부산시 소재 (주)오션스코리아가 수입판매한 필리핀산 '냉동개아지살(가리비관자)'에서 카드뮴이 기준치(2.0mg/kg)를 2배 이상 초과(4.6mg/kg)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한다고 28일 밝혔다. 

회수 대상은 (주)오션스코리아가 수입하고 사조씨푸드(주) 구로지점이 판매한 필리핀산 '냉동개아지살(가리비관자)' 제품이다.  

회수 대상 제품/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카드뮴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금속물질의 하나로 푸른 빛을 띤 은백색의 광택이 많이 나는 금속이다. 대부분의 모든 자연식품에서 카드뮴이 검출되지만 식물성 식품에서는 곡물류에, 동물성 식품에서는 어패류 및 해조류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카드뮴은 대부분 호흡기를 통해 흡수되는데 카드뮴은 위장을 통해서도 5%정도가 흡수되며 카드뮴으로 처리한 용기에 담긴 산성 음식이나 음료수를 섭취하여도 카드뮴에 중독될 수 있다. 체내에 들어온 카드뮴은 간으로 이동되어 주로 간과 신장에 저장된다. 

중독의 초기 증상은 뚜렷한 것이 없기 때문에 위험을 느끼지 못하며, 간혹 오한 두통 구토 설사 등 몸살감기 등으로 오인할 수 있다. 장기간 노출시에는 신장, 호흡기계 부작용 및 어린이 학습능력 저하 유발 가능한 1급 발암물질이다. 

심한 만성 중독의 경우 드물지만 뼈에 병변 즉 골연화증, 골다공증, 특발성 골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카드뮴 중독의 가장 대표적인 병은 이타이이타이병이 있다. 

카드뮴의 정의와 화학 주기율표 정보 ⓒ포인트경제
카드뮴의 정의와 화학 주기율표 정보 ⓒ포인트경제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포인트경제 심성필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