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재창출 임상시험 신속 지원
확진자 혈액 활용한 항체의약품·혈장치료제 개발
합성항원백신, 핵산 백신, 바이러스전달체 백신의 연구
15일, 진단시약 60만 건 검사가능 물량 미국 수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계획, 항체의약품·혈장치료제와 국산 백신 목표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논의하고 치료제 백신 개발의 조기 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지원 체계 운영 방안을 정례브리핑을 통해 14일 밝혔다. 

치료제의 경우는 연내 치료 가능한 약제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 약물의 사용 범위 확대를 통한 약물 재창출 임상시험을 신속 지원하고, 확진자의 혈액을 활용한 항체의약품 및 혈장치료제 개발 등을 추진 중이다. 

항체 의약품은 국립보건연구원과 국내 기업 셀트리온이 공동 연구 진행 중이며, 연내 임상시험 진입을 목표로 하여 빠르면 내년 중으로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혈장치료제 또한 국내 기업과 공동연구가 진행 중으로 다량의 혈액이 확보되는 경우는 2~3개월 내 치료제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백신 개발 분야는 미국과 약 6개월의 개발 격차가 존재하나 민관협력 및 국제협력 연구를 통해 내년 하반기 또는 2020년 국산백신 개발을 목표로 다양한 플랫폼(합성항원백신, 핵산(DNA)백신, 바이러스전달체(mRNA)백신)의 백신 연구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완치자 혈액확보 간소화, 기관 IRB 면제 등 규제 적용 합리화, ▲유망과제 발굴, 재유행 대비 바이러스 변이 가능성 연구 등을 위한 감염병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AI 기반 치료제 후보물질 발굴 플랫폼 구축, ▲공공백신개발센터(’20.10월 완공), 백신실용화사업단 등 연구 인프라 확충, ▲감염병 연구 국제협력 강화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장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공동단장으로 하는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을 설치하여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지원 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범정부 지원단 운영을 뒷받침할 실무추진단 및 사무국을 신속히 구성하여 이번 주 중으로 범정부 지원체계 운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한편, 지난 10일 15만 건 물량을 수출한 데 이어 15일에 최대 60만 건을 검사할 수 있는 물량의 국산 코로나19 진단시약이 미국에 수출된다.

외교부와 바이오업계에 따르면 이번 진단시약은 미국 연방재난관리청(FEMA)에서 조달한 것으로, 최대 60만 건을 검사할 수 있는 물량이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코로나19 진단시약 등 의료장비 지원을 요청했으며, 이후 국내 3개 업체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사전승인을 획득해 수출이 가능해졌다.

또 문 대통령은 20여개국 정상 간 통화를 진행해 이 가운데 8개국이 명시적으로 진단시약을 요청한 것으로 파악했으며, 정부는 외교 경로로 420만 건을 검사할 수 있는 물량의 수출을 지원했거나 추진 중이다. 다만 진단시약을 제외한 마스크와 필터, 방호복 등은 실질적으로 수출이 어려운 상황으로 알려졌다. 

포인트경제 김민철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