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허가 지원
3월 26일부터 매칭 서비스 운영 중

진단 키트 연구분석 중/사진=뉴시스

지난달 26일부터 운영 중인 의료기관과 기업 간 진단키트 수출지원 매칭 서비스를 활용해 수출용 허가를 획득한 첫 사례가 나왔다. 

이 서비스는 진단키트를 개발하고도 검체를 보유한 의료기관을 섭외하지 못해 유효성 검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제품성능 평가진행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보건복지부는 10일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지원을 위해 운영 중인 매칭서비스를 활용해 획득한 수출용 허가 첫 사례를 소개했다. 

서비스 개시 이후 현재까지 23개 기업이 신청하였고, 14개 기업이 의료기관과 연계하며 임상평가를 진행 중이다. 

이 중 1개 기업에서 임상평가를 마무리하고 지난 9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수출용 허가까지 획득했다. 이 기업은 의료기관 섭외에 어려움을 겪던 중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었고, 연결 받은 의료기관의 협조로 신속하게 성능평가를 끝내고 수출허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보건복지부는 '의료기기산업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매칭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화 또는 인터넷 누리집을 통해 신청가능하다고 밝혔다. 

매칭서비스 안내 알림창/보건복지부

10일 해당 서비스의 매칭서비스의 신청하기를 누르고 들어가보니 '방문상담신청' 화면이 나왔다. 온라인 신청이라고 써있지만 일단은 방문상담신청접수 화면에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한 후 상담 요청 내용을 기입해 신청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이 누리집에서 1일 부터 제공 중인 코로나19 진단기기 제조 수출기업 정보제공 서비스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영문 안내 화면의 경우 1만 700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포인트경제 김지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