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DR '데이즈...릴렉세이션', 수면관련 성분 미미
'미강주정추출물' 들어있다는 다른 제품과 혼동우려
SMDR 타브렛 제품은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목록에 없어

SMDR 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제품
SMDR 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영양제 제품/SMDR

수면영양제를 표방하는 SMDR 브랜드 제품 3종 중 한 제품에는 수면과 관련된 성분은 미미했으며, 또 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도 아닌 일반식품 '캔디류'였다.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은 SMDR이라는 브랜드로 '수면영양제'를 표방하며 광고를 하고 있는데, 식약처에 건강기능식품 국내 제품 목록을 확인해보니 2019년 11월에 식약처에 등록된 건강기능식품으로 해당 성분들에는 수면과 관련된 내용이 보이지 않았다. 

해당 제품은 스트레스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는 유단백가수분해물과 비타민, 나이아신, 엽산 등의 성분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이다. 하지만 각종 SNS와 유튜브 등의 해당 제품 광고에서는 "섭취 후 몇 분만에 잠이 든다"며 체험기 등을 내세워 수면 효능이 탁월하다고 표방하고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된 국내제품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된 국내제품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에는 수면관련 성분 내용이 보이지 않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해당 제품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SMDR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 상세 설명에는 SMDR '데이 엔딩 나이트 스타트'라는 제품설명과 함께 나와있다.

SMDR '데이 엔딩 나이트 스타트'는 2019년 4월 식약처에 등록된 건강기능식품으로 제품의 성분에는 수면을 돕는 성분 '미강주정추출물'이 들어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미강주정추출물은 2018년 한국식품연구원이 미강(쌀겨)의 수면 증진 효과와 작용 기전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데 성공하고, 미강주정추출물에 대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인정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된 국내제품 SMDR '데이 엔딩 나이트 스타트' 제품에는 이 미강주정추출물이 들어있다는 내용이 확인되었다. 

문제는 같은 브랜드의 다른 제품인 SMDR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에는 미강주정추출물이 들어있지도 않는데도 이 성분이 들어있는 수면영양제로 소비자가 혼동할 수 있는 광고 및 판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SMDR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 유튜브 광고 캡쳐
SMDR '데이즈 엔드 딥 릴렉세이션' 제품 유튜브 광고 캡쳐

이 광고를 보지않고 제품을 알게 됐더라고 하더라도 제품상세설명에 수면에 도움된다는 미강주정추출물 성분이 들어있는 다른 제품의 설명과 함께 섞여 있어 내용을 혼동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된 SMDR '데이 엔딩 나이트 스타트' 제품에는 '미강주정추출물'이라는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성분이 들어있다/식품의약품안전처

또한 SMDR 홈페이지에는 세가지 제품이 판매되고 있었는데, 이 중 SMDR '드림 앤 릴렉스 프리미엄 타브렛'에도 쌀겨추출분말과 감태추출분말이 들어있다고 설명되어 있다. 

이 제품은 식약처의 건강기능식품 목록에서도 의약품 정보검색에서도 찾을 수 없다. 해당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에도 속하지 않는 '캔디류'로 일반 식품이며, 2020년 2월 25일 등록된 제품이다.

SMDR '드림 앤 릴렉스 프리미엄 타브렛' 제품 설명/SMDR
SMDR '드림 앤 릴렉스 프리미엄 타브렛' 제품 설명/SMDR 홈페이지 ⓒ포인트경제CG

나머지 두 제품의 제조원이 콜마비앤에이치(주)인 것과 달리 타브렛 제품의 경우는 제조원이 엠에스바이오텍(주) 였으며 SMDR 전 제품의 판매원은 (주)바이오메스턴이다.

수면영양제로 광고하고 판매되고 있는 SMDR의 세가지 제품 중 한 제품에는 수면과 관련된 미강주정추출물 성분이 없었고, 또 한 제품은 건강기능식품도 아닌 일반식품 캔디류이다. 

나머지 제품 하나가 미강주정추출물이 들어있다는 건강기능식품이나 10만원대로 판매되던 현재 이 제품은 오픈마켓 등에서 현재는 판매되지 않고 있었으며, SMDR 공식홈페이지에서 1개에 60만원대 가격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SMDR은 식품의 의학적 효능·효과에 대한 과대광고 뿐만아니라 미강주정추출물이 들어있는 한가지 수면영양 건강기능식품으로 나머지 제품 모두 동일한 효과인듯  광고해 혼동을 주는 꼼수로 소비자들을 우롱하고 있다.

한편 한 병원관계자는 "수면제와 수면유도제는 의약품이며, '수면영양제'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의학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사실 수면제면 수면제, 영양제면 영양제이지 '수면영양제'라는 말 자체에도 모호할 수 있다.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의약품인 수면유도제도 효과 없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포인트경제 유민정 기자

저작권자 © 포인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